청약시장 열기 ‘최고조’…연말 수도권 도심 알짜 분양 ‘눈길’
청약시장 열기 ‘최고조’…연말 수도권 도심 알짜 분양 ‘눈길’
  • 김덕수
  • 승인 2021.11.2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도시형생활주택·오피스텔, 최근 3년 동안 청약시장 분위기 가장 활성화
아파트 매매 거래 전년대비 30% 감소한 것과 대조…연말 주요 분양단지 어디?

 

연말 수도권 분양시장에서 비(非) 아파트 주거시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아파트의 대체재인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이 대표적으로, 최근 3년 동안 가장 활발한 시장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수도권 아파트 거래 매매량은 30만2,167건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23만7,798건보다 30.5% 감소한 것이다. 집값에 대한 부담과 함께 다주택자를 겨냥한 규제 강화에 따라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아파트 매매 감소는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 등 다른 주거단지의 풍선효과로 나타나고 있다.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11월 둘째 주 기준 수도권에서 분양한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은 총 66개 단지로, 이 가운데 45곳(68.1%)이 접수 기간 내 청약마감을 달성했다.  
앞서 지난해 도시형생활주택·오피스텔은 총 41개 단지 중 23곳(56%)이 청약마감에 성공한 바 있다. 2019년은 44개 단지가 분양에 나섰으나, 접수 기간 내 청약마감을 달성한 곳은 7곳(16%)에 불과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주택 수요자들의 인식이 변화하면서 아파트와 주거상품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 서울 주택 공급 심화에 도시형생활주택 및 오피스텔 청약경쟁률 ‘고공행진’

최근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이 주목받는 이유는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약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청약통장이 없더라도 만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청약통장에 대한 제약이 없기 때문에 청약가점에 대한 걱정도 할 필요가 없다. 최근에는 두 상품 모두 주거면적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더욱 공급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 청약 열기는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11월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소재 도시형오피스텔 ‘신길 AK 푸르지오’는 286세대 모집에 1만2,766명이 지원해 평균 경쟁률 44.6대 1을 기록했다. 
같은 달 경기 과천시 소재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과천청사역’ 청약에서는 89실 모집에 12만4,426명이 청약을 신청해 1,39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이는 역대 오피스텔 경쟁률 중 최상위 수준이다. 최근 서울의 주택 공급 부족이 심화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이러한 분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 연말 수도권 도시형생활주택·오피스텔 주요 분양단지는?
서울 강동구 길동에서는 도시형생활주택 ‘강동 중앙하이츠 시티’가 12월 초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동우개발과 중앙건설이 시공하는 ‘강동 중앙하이츠 시티’는 서울특별시 강동구 길동 415-5번지에 위치하며, 전용 41.89~49.98㎡ 총 96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투룸 및 쓰리룸 구성이 가능한 구조와 함께 일부 세대에 복층설계가 적용된다. 
신혼부부 등 실수요자를 위한 맞춤형 주거공간을 선보였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지하철 5호선 강동역과 길동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더블 역세권이며, 올림픽대로·천호대로 등과 가까워 교통환경이 편리하다. 또한 현대백화점, 롯데시네마, 강동성심병원 등 편의시설은 물론 여러 학교 및 공원 등을 품어 탄탄한 주거여건을 확보했다.
신세계토건이 인천 남동구에 오피스텔 ‘젠트라움 논현’을 12월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에 수인분당선 소래포구역이 위치하며 향후 월곶-판교선 복선전철(2026년 예정), GTX-B노선(2027년 예정) 개통 시 교통 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신세계아울렛, 홈플러스 등 생활편의시설이 인접하고 반경 1km내에 초·중·고 모든 학군도 갖춰져 있다. 인천 남동구 논현동에 위치하며 전용 61~80㎡, 총 118실 규모로 조성된다.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서는 동부건설이 ‘방배 센트레빌 프리제’를 분양 중이다. 
도시형생활주택 90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 50~81㎡ 23세대가 일반 분양된다.
 지하철 2호선 방배역과 사당역이 도보권이며 사당IC와 서초IC를 통해 강남 순환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 이용도 편리하다. 방배근린공원, 우면산 둘레길 등 자연친화적 휴식 공간도 갖췄다.
신영건설은 경기도 구리시에서 전용 84㎡ 주거용 오피스텔 ‘별내역 지웰 에스테이트’를 분양 중이다. 경춘선 별내역과 도보 3분 거리인 초역세권이며, 별내역 8호선 연장·GTX-B·서울~세종고속도로 등의 교통개발호재도 예고돼 있다. 
구리갈매역세권 공공택지지구와 3기신도시 남양주 왕숙 1·2지구와 인접해 있어 향후 주거환경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별내역 지웰 에스테이트’는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512․516번지 일원에 자리하며 전용 84㎡ 총 165실 규모로 조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