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컬러 비전 2030 “2조원 100만톤…필(必)환경 글로벌 지속성장”
동국제강, 컬러 비전 2030 “2조원 100만톤…필(必)환경 글로벌 지속성장”
  • 김덕수
  • 승인 2021.11.08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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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스틸’ 런칭 10주년 기자간담회서 장세욱 부회장 발표
세계 최초 친환경 컬러강판 생산 공정(ECCL, Eco-CCL) 개발 추진
“멕시코 등 글로벌 7개국 8개 거점 확대…LNG사용 50% 감축”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국내 최초 철강 브랜드 ‘럭스틸’ 런칭 10주년을 맞아 “2030년까지 컬러강판과 관련 매출 2조원, 100만톤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DK 컬러 비전 2030’을 발표했다.
8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장세욱 부회장은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사업을 현재 85만톤, 1조4000억원 규모에서 2030년까지 100만톤, 2조원으로 43%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컬러강판 매출 비중을 현재 20%에서 30%까지 성장시킨다는 중장기 목표이며, 특히 컬러강판 글로벌 판매량 65만톤(10년내 35% 확대), 프리미엄 제품 판매 50만톤(10년내 78% 확대)의 목표를 제시했다. 
동국제강은 국내 최대 컬러강판 사업자(시장 점유율 35%, 2020년 기준)이며, 단일 공장으로 세계 최대 컬러강판 생산기지인 연산 85만톤 능력의 부산공장을 가지고 있다.
이날 장세욱 부회장은 ‘DK 컬러 비전 2030’달성을 위한 솔루션으로 ‘초격차’ 전략을 소개했고, ‘글로벌’, ‘지속성장’, ‘마케팅’을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했다.
장세욱 부회장은 비전 달성을 위한 글로벌 확장 구상을 발표했다. 동국제강은 현재의 멕시코, 인도, 태국 3개국 3개 거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2030년까지 7개국 8개 거점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장세욱 부회장은 “미주, 유럽, 동남아, 호주 등으로 추가 진출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장세욱 부회장은 컬러강판 사업의 ‘필(必)환경 지속성장’을 강조했다. 
차별화, 고급화된 컬러강판을 통한 시장 선도는 물론 컬러강판 제조공정까지 친환경으로 구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날 장세욱 부회장은 세계 최초의 친환경 컬러강판 라인(ECCL, Eco Color Coating Line)의 개념을 공개했다.
그는 “컬러강판 제조 공정에서 코팅용 접착제나, 화석연료 가열 과정을 최소화하는ECCL로 탈바꿈, 2030년까지 LNG 사용량을 50%까지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장세욱 부회장은 컬러강판 전략제품으로 1) 실사 구현이 가능한 디지털프린팅 제품, 2) 안티바이러스 성능의 ‘럭스틸 바이오’, 3) ‘D-Flon(디플론)’과 같은20년 내후성 보증 라미나(Lamina) 제품을 소개했다.
2030년 비전달성을 위해 비대면 등 마케팅 방식의 전환을 가속한다. 장세욱 부회장은 럭스틸닷컴, 럭스틸TV, 럭스틸 챗봇 서비스, 디자인 트렌드 발표 등 럭스틸 브랜드를 강화하는 마케팅 활동을 소개했다. 또 12월부터 온라인 플랫폼인 ‘스틸샵’닷컴에서 동국제강 전제품을 확대 판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동국제강은 2011년 국내 최초로 철강 브랜드 ‘럭스틸’을 런칭하며, 철강에 디자인을 융합하고, 철강 마케팅 혁신을 이끌었다. 
올해로 럭스틸 런칭 10주년을 맞이해 동국제강은 10년전 럭스틸 런칭을 주도했던 장세욱 부회장이 다시금 컬러강판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와 성장 전략을 제시한 것이다.
장세욱 부회장은 “럭스틸은 철강업계 최초의 브랜드로 시작해 컬러강판의 대명사가 됐다. 럭스틸이 디자인하는 도시의 모습을 기대해 달라”고 말하며, “컬러시장에서의 확고한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서 앞으로 10년의 초격차를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 ‘DK 컬러비전 2030’ : 매출 2조원, 연산 100만톤 생산체제 구축
[참고자료2] ‘럭스틸(Luxteel)’의 기록
2011년 10월 국내 최초 철강 브랜드 ‘럭스틸’ 런칭
2013년 국내 최초 컬러강판 디자인팀 신설
2016년 업계 최초 브랜드(‘럭스틸’) 전용 홈페이지 개설
2016년 국내 최초 디지털 프린팅 컬러강판 기술 상용화
2016년 럭스틸 세계일류상품 선정
2018년 국내 최초 빌딩솔루션 R&D 센터 도성공장 건립
2018년 국내 최초 항균 컬러강판 개발 및 상용화 (Luxteel Bio Microban)
2019년 세계 최초 컬러강판 금속 가구 적용
2019년 세계 최초 입체질감 강판 (Luxteel P-TEX) 개발 및 상용화 (장영실상 수상)
2020년 국내 최초 컬러강판 20년 내후성 보증(Luxteel smp, Luxteel D-flon)
국내 최초 20년 easy cleaning(비오염성)과 내후성 보증 불연 세라믹 강판 개발 및 상업화(Luxteel Uni-cera)
2021년 국내 최초 코로나19 항바이러스 및 항균 강판(Luxteel Bio 3.0) 개발 및 상용화
2021년 9월 부산 S1 ccl 준공
세계 최초 친환경 컬러강판 생산 기술 개발(ECCL) 및 적용
UV 경화 기술 적용
2021년 11월 ‘DK 컬러비전 2030’ 발표  

 

 

[해설자료] 럭스틸 런칭 10년, 동국제강 컬러강판 ‘쾌속 성장’
수요가 맞춤형 프리미엄 컬러강판의 브랜드화… ‘럭스틸(Luxteel)’ 브랜딩 전략 ‘적중’
프리미엄 제품 판매량 6만톤에서 28만톤으로 폭증… 컬러 매출 비중 10%→20%로 확대
생산라인 5개 증설… 10년만에 생산 능력 73% 상향 및 제품 7천여종 추가 개발
해외시장 선제적 거점 확보… 멕시코, 인도, 태국 등에 코일센터 구축해 글로벌 가전사 공략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10년전 럭스틸(Luxteel) 브랜드 런칭 행사에서 “럭스틸(Luxteel)은 국내 최초로 컬러강판을 선보인 이후, 50년간 쌓아온 경험의 결정체다”며, “럭스틸이 세계적인 프리미엄 컬러강판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이 비전”이라 밝혔다.
10년이 지난 지금 동국제강은 단일 공장 기준 글로벌 1위의 컬러강판 제조사로 성장했다. B2B 위주의철강 판매 시장에서 럭스틸을 매개로 한 브랜딩 전략이 시장 변화를 주도했다.
동국제강은 2011년 럭스틸 런칭 이후 10년간 기존 4개에서 9개까지 컬러강판 생산라인을 증설했다. 생산능력은 49만톤에서 85만톤까지 73%가량 확장했다. 
동국제강은 단순히 생산 능력을 늘리기보다, 프리미엄 제품에 특화된 생산 라인을 구성했다. 수요가 맞춤형 컬러강판 제작을 위해 라인을 다품종 소량생산 컨셉으로 구성한 것이다.
이에 따라 동국제강 컬러강판 품목은 2011년 3천종에서 현재 1만여종까지 늘어났으며, 보유 특허 또한 5건에서 약 30건으로 6배이상 늘었다.
컬러강판 라인 1개를 증설하기 위해서는 최소 10개월에서 1년의 시간이 걸리며 약 200억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된다. 
10년여에 걸쳐 총 1000억원 이상의 꾸준한 투자와 라인 증설은, 장세욱 부회장의 컬러강판 시장에 대한 확신을 의미한다.
장 부회장의 브랜드 전략은 적중했다. 
2011년 이후 10년간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시장 점유율은 28%에서 35%까지 늘며 압도적인 1위로 올라섰다. 프리미엄 제품 판매량은 6만톤에서 28만톤까지 늘었고, 전체 매출에서 컬러강판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10%에서 20%까지 상승했다.
프리미엄 컬러강판 제품 생산 확대는 시장 확대로 이어졌다. 
장 부회장은 럭스틸 런칭 이후 해외 거점을 기존 멕시코 1개에서 추가로 인도(2012년), 태국(2013년) 코일센터를 설립해, 글로벌 가전 기업들을 대상으로 판매 거점을 확장했다. 
동국제강 컬러강판 판매량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45%에서 2020년 55%로 늘었고, 올해 60%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런칭 10년을 맞아 장세욱 부회장은 서울 을지로 본사 페럼홀에서 간담회를 갖고 ‘컬러 비전 2030’을 선포하며, 2030년까지 컬러강판 매출 2조원, 생산 100만톤 체제 구축을 선언했다. 

- 동국제강 컬러강판 사업 주요 연혁
1972년 국내 최초 컬러강판 생산
1979년~2002년 No. 2 CCL~No. 4CCL 준공
2007년 부산공장 연속산세압연강판라인(PL-TCM) 가동
2008년 멕시코 코일 센터 준공
2009년 No.5CCL 준공
2010년 12월 장세욱 사장 취임(당시 유니온스틸, 2015년 흡수 합병)
2011년 럭스틸(LUXTEEL) 브랜드 런칭 (국내 최초 프리미엄 컬러강판 브랜드)
2012년 인도 코일 센터 준공, No.6, No.7CCL 준공
2013년 태국 코일 센터 준공, No.8CCL 준공
2016년 국내 최초 디지털 프린트 강판 기술 상용화, No.9CCL 준공
2016년 럭스틸(LUXTEEL) 세계일류 상품 선정
2017 컬러강판 누적 생산 1,000만 톤 달성
2019년 세계 최초 컬러강판 금속 가구 적용
2021년 광폭 라미나 전용 생산라인 S1CCL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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