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기술의 플랫폼, 스마트 시티
디지털 혁신기술의 플랫폼, 스마트 시티
  • 김규용 충남대 공과대학 스마트시티건축공학과 교수
  • 승인 2021.10.1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건설생산기술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
스마트시티는 첨단 혁신기술의 실험대
김규용 충남대 공과대학 스마트시티건축공학과 교수.
김규용 충남대 공과대학 스마트시티건축공학과 교수.

■ 산업사회의 태동과 국가경쟁력의 기반을 제공한 건설산업의 현황 과제

한국의 건설산업은 전후(戰後) 국가재건을 위한 국민의 노력과 국가정책사업으로 우리나라 산업과 생산기반을 제공하여 왔으며, 국가건설사업과정에서 급격한 성장을 이룩하였다. 건설산업은 사회간접자본시설과 국토개발 등 실물자본의 형성과정에서 국민경제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다른 산업의 태동에 기반이 되어왔다. 
우리나라 건설산업의 성장과정은 산업의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안정하향기의 시대적 변화와 함께 세계적으로 역사적 유래가 없는 짧은 기간에 눈부신 성장을 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건설생산성의 평가에 있어서는 기술의 디지털화가 늦고, 노동생산성의 저하, 불합리한 관행, 부정적 사회인식 등 여전히 낙후된 생산체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함과 아울러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COVID19) 확산에 직면하여 건설산업의 미래성장동력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개에 있어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기본방향의 제시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향후 뉴노멀(New Normal) 시대에 예상되는 건설정책 방향에 있어 디지털화의 가속화, 건설고용 안정과 생산효율 향상, 공장생산(Off-Site Construction)에 의한 현장시공 간소화, 건설현장 공급사슬(Supply Chain)의 강화 등 지속가능한 건설산업의 생산체계에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기술과 융합하여 건축생산체계를 개편하는 것이 건설산업계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건설기술 진흥법(14년)과 스마트도시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17년)에 기반한 국토균형발전과 뉴딜종합 정책의 시행사업으로 지역균형발전 및 스마트시티 추진사업(20년)이 추진되고 있는 것은 건설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 디지털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융복합 건설생산기술의 전환  

건설업은 발주된 사업을 수주하고 건설 후 시설물을 양도하는 좁은 의미에서의 영역으로부터 건설사업의 생애주기를 통하여 고도의 경제적 활동을 포함하는 사회의 간접자본 시설의 투자 타당성, 기획 및 설계, 건설시공, 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 해체 및 자원순환까지 넓은 의미의 영역으로 확대되어 왔다.
정부는 디지털시대, 그린 혁명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혁신성장을 이끌어갈 제7차 산업기술 혁신계획(19년)으로 100대 핵심기술의 개발과제를 도출하였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건설산업의 새로운 도약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18년]을 수립하여 건설사업의 생애주기별 스마트건설 핵심기술 개발과 시장진입의 여건을 마련하고 공공사업 전반에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그 성과를 확산할 수 있도록 추진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배경에 있어 산업간의 경계가 붕괴되고 초연결 및 협업과 융합의 체계를 시급히 받아들여야 할 시점이다. 건설산업의 특성상 많은 참여주체와 복잡한 의사결정 구조에서 실시간 수 많은 정보공유와 최적의 건설생산 체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IoT기반의 운영시스템을 도입하고, 건설산업의 경계 또는 중간지대에서 융복합공간이 형성되어 첨단 핵심기술과의 융합으로 지속적인 첨단건설기술의 제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교육부와 대학에서도 첨단분야를 중심으로 산업구조 개편과 일자리 형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21개의 디지털 신기술 분야에서 인재 양성사업의 시행으로 디지털 혁신 전문인력의 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 첨단 혁신기술 적용의 테스트 베드로서 스마트시티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이 총 집약된 미래의 도시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스마트시티를 혁신 생태계로서 미래의 핵심산업기술들이 활발히 적용되도록 혁신 및 신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다양한 분야의 첨단 도시 서비스에 IT 기술을 접목한 체감도가 높은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의 도시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스마트시티의 기본구조는 ▷도시 인프라 ▷Big Data & AI ▷도시의 서비스 제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순히 건축시설물의 군집으로 도시 형성에 그치지 않고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도시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도시기능의 서비스(교통, 안전, 헬스케어, 에너지, 환경 등)를 제공하는 생태계로서 AI·데이터허브 플랫폼, 디지털트윈, 스마트 IoT 센서, 사이버보안 플랫폼 등의 혁신기술이 집약되는 플렛폼 기능이 제공될 수 있다.
스마트시티 운영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 인프라 기반시설은 국가시범도시 사업으로 세종·부산에 공통으로 구축하고, 세종은 모빌리티, 에너지 관련, 부산은 헬스케어, 에너지, 로봇 관련 서비스가 필수적으로 도입된다. 아울러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으로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교통, 주차, 생활안전, 재해 및 재난관리 시스템 등 도시문제를 통합운영센터를 통하여 기업이 제안한 혁신적 솔루션을 지원하여 실증, 확산하도록 하고 있다. 
스마트 시티야 말로 첨단 혁신기술의 적용과 확산의 테스트 베드의 공간으로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지속가능한 혁신생태계의 장이라 할 수 있다. 
건설산업의 주체로서 건설생산과 건축시설의 운영 및 유지관리의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도시공간과 건축시설물에서 발생되는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분석체계를 IoT 기반의 초연결로 이루어지는 스마트 도시의 운영체계에 건설산업의 영역이 확대되어야 하는 것은 필수적인 참여영역으로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국가 균형발전 및 한국형 뉴딜정책으로서 스마트시티의 기대  

세계 공통적으로 인구감소 및 도시 집중의 가속화에 따른 자원경제의 한계, 기후변화에 따른 식량부족, 자원 및 에너지 고갈 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건설산업은 부동산 투자, 자산가치 수단으로 도시개발에 따른 경제적 투자 활동에 그치지 않고, 도시 및 사회 간접자본시설의 관리와 운영 측면에서 해결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도시의 기능과 역할로서 스마트시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및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04년)의 수립을 기반으로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18년) 및 한국판 뉴딜종합계획(‘20년)에 의해 지역균형발전 및 스마트시티 추진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국 78개의 지자체가 스마트 시티 전담조식을 확보하고 그 지역 특성에 맞는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지구환경의 문제, 감염병 확산 등 세계적으로 공존하는 불확실성과의 대응을 위하여 도시 공간기능의 구축과 유기적인 관리와 운영 체계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시티의 정책과 조성사업으로 디지털혁신 기술의 플렛폼 역할과 사회적 가치창출의 시너지 성과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