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수소경제 실무위원회’ 출범
산자부, ‘수소경제 실무위원회’ 출범
  • 황순호
  • 승인 2021.09.28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7월 출범한 수소경제위원회 하위 위원회
청정수소 생산 및 활용 위한 활동 예고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 이하 산자부)는 작년 7월에 출범한 수소경제위원회(위원장 : 국무총리) 하위 실무위원회(위원장 : 산업부 2차관)를 출범, 28일 그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실무위원회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2020년 2월 제정)(이하 ’수소법‘)'에 근거를 두며, '수소법(2021년 2월 시행)' 및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국 출범을 계기로 보다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수소경제위원회의 운영을 위해 안건의 사전 검토‧발굴 등 필요한 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실무위원회 산하에 ▷생산 ▷저장·운송 ▷모빌리티 ▷발전 ▷산업 ▷지역 ▷국민참여·안전 등 총 7개의 전문 분과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들에게 각 분과에 참여토록 했으며, 보다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019년 1월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하고 2020년 2월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 동년 7월 컨트롤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시킨 바 있으며, 현재 수소 생태계의 全 단계에서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수소경제위 역시 세 차례에 걸쳐 회의를 개최하며 주요 수소경제 정책을 수립하는 등 초기 단계 수소경제 모멘텀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최근 2050년 탄소중립,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상향 등에 따라 수소 경제의 역할은 더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청정수소의 생산과 활용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액화‧액상수소 등 저장‧운송 기술도 확보해야 하며, 모빌리티 다양화, 산업용·발전용 수소 사용 확대 등 도전과제들이 많은 바, 이에 실무위원회 및 전문 분과 위원을 구성·운영하여 수소경제위원회의 내실 있는 운영을 도모하고 수소경제를 확실하게 뒷받침할 예정이다.
박기영 산자부 2차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최근 탄소중립 등 정책여건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수소기업협의체의 출범은 수소경제 이행에서 민간의 주도적 역할이 강화되는 변곡점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실무위원회가 큰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박 차관은 문 일 연세대 교수를 비롯한 학계·연구계, 정지호 신한은행 부행장 등 경제계,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와 같은 시민단체 인사 등 총 11명의 실무위원회 민간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