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3기 신도시 안산장상에 신안산선 장하역 신설
LH, 3기 신도시 안산장상에 신안산선 장하역 신설
  • 황순호
  • 승인 2021.09.1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광명~여의도 노선으로 서울 접근성 대폭 개선돼 주민 교통편의 향상
오는 12월, 사전청약으로 총 주택공급 물량 1만4천호 중 1천호 공급
안산장상지구 및 장하역 위치도. 사진=LH
안산장상지구 및 장하역 위치도. 사진=LH

LH는 14일, 안산시, 국가철도공단, 넥스트레인㈜, 경기주택도시공사, 안산도시공사와 함께 ‘안산장상 공공주택지구 내 신안산선 장하역(가칭) 신설’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신안산선 장하역 신설은 지난 ’19년 정부에서 발표한 안산장상 공공주택지구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신안산선은 안산~광명~여의도를 잇는 광역철도 노선이다. 역은 안산장상지구 중심부에 위치하며, 장하역개통 후엔 여의도까지 27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져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고 대도시권의 교통난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안산장상 공공주택사업자인 LH를 비롯한 경기주택도시공사, 안산도시공사는 장하역 신설에 필요한 사업비 전액을 부담한다. 안산시는 신설역사 운영지원, 넥스트레인㈜는 건설 및 운영, 국가철도공단은 사업관리 등 장상지구 입주민의 교통편익 향상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적기 개통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안산장상 공공주택지구’는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에 따른 제3차 신규택지(’19.5.7)로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 및 양질의 저렴한 주택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 추진하는 공공주택사업이다. 안산장상지구는 서울시 경계로부터 약 10km 이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국도42호선 등이 접해 있어 광역 및 도심접근성이 우수한 지역으로, 올해 12월 사전청약을 통해 공공분양주택 약 1,000호를 공급하고,  ’26년 입주, ’27년 사업 준공 예정이다.
LH 관계자는 “장하역이 신설되면 안산지역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개선되고, 안산장상 지구가 안산시 동북부의 주요 생활거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장하역의 적기 개통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