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단가 무리한 인상요구 ‘건설업계 난감’
레미콘 단가 무리한 인상요구 ‘건설업계 난감’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1.08.25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수도권 7% 인상 요구, 3차례 협상 결렬
노조개입・불법파업에 따른 ‘운반비’ 급격한 상승 원인
건설사 내년 1월 3% 수용안 제시… 레미콘업계 ‘반발’

서울 수도권 레미콘업계가 원자재 가격 및 운반비 인상에 따른 원가 인상분을 반영한 레미콘 가격 7% 인상을 9월 1일자로 적용해달라며 건설업계에 요구했다. 

건설업계는 레미콘 업계와 3차례에 걸쳐 협상을 진행했지만 결렬된 것으로 파악되면서 양측의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레미콘업계는 각종 원재료 및 운반비 상승이 9% 이상 반영됐기 때문에 레미콘 가격인상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레미콘 원가에 차지하는 비중이 30%나 차지하는 시멘트 가격이 지난 7월 7년만에 처음으로 톤당 3,800원 5% 인상됐다. 

또한 슬래그파우다 플라이애쉬 모래 자갈 등 원부자재도 평균 9% 인상됐으며 특히 레미콘 운송노조의 요구로 레미콘 운반비는 지난해 12%, 올해 7월경 9% 인상됐다. 

레미콘 한 관계자는 “레미콘 1회전당 기존운임 대비 4,500원 인상된 것으로 현재 5만2,000원에서 5만6,500원(회전)으로 레미콘업계는 경영이 굉장히 힘든 사항으로 더 이상 버티기 힘겨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유류대도 13% 인상됐다는 주장이다. 1,200원/ℓ에서 1,350원/ℓ 인상됐는데 유류대는 운송사업자가 아닌 레미콘업계가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레미콘 업계는 기존 판매단가 6만7,700원/㎥ 대비 약 9~10% 인상요인이 발생됐지만 9월 1일자로 7% 인상을 받아줄 것을 건설업계에 요청했다. 

현재 레미콘 업계는 올해 부동산 활황에 따라 레미콘 업계가 최대 수익을 내고 있다고 건설업계는 주장하고 있지만, 오히려 팔면 팔수록 적자를 보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 건설업계는 레미콘 원가 및 시장 현황에 대해 정확히 분석하고 협상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특히 레미콘 운송비에 대해 민주노총 등이 불법적으로 개입해 대구지역의 경우 40여일간 전 건설현장을 올스톱하면서 레미콘 업계가 레미콘 가격상승을 위해 노조의 불법파업에 수수방관 했다는 의혹을 지울수 없다는 의견이 많다. 

또 국토부・산자부・공정위 등이 민주노총의 불법 파업을 어영부영 구렁이 담넘어 가듯이 묵인하는 바람에 레미콘 가격이 현실에 맞지 않는 괴리가 발생됐다고 밝혔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대구지역의 경우 노조의 개입으로 레미콘 운송 불법 파업이 발생, 민간현장 뿐만 아니라 관급현장이 40여일간 올스톱되면서 건설사와 수많은 협력업체들의 피해가 수백 수천억원 이상 발생했는데도 정부는 민주노총 등에 대해 아무런 언급조차 없다는 것은 황당할 지경”이라고 토로했다. 

건설업계는 내년 1월 기준 3% 인상하는 협상안을 제시했고 레미콘업계가 거부하면서 갈등이 심화되고 있지만 양측은 조만간 다시 만나 대화를 통한 협상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