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진학교, '2021년 제39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대상 수상
서울서진학교, '2021년 제39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대상 수상
  • 황순호
  • 승인 2021.08.10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제39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대상 수상작 서울서진학교의 전경. 사진=서울시 제공
2021년 제39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대상 수상작 서울서진학교의 전경.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2021년 제39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대상에 ‘서울서진학교’ [설계: 유종수, ㈜코어건축사사무소]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서울서진학교(서울시 강서구 양천로55길 22)’는 본 심사위원회가 정한 심사 기준인 ▷공공적 측면에서 기여를 하고 있는가 ▷건축적 혁신 및 새로운 유형을 보여주는가 ▷사회적 책임과 인문학적 가치를 담고 있는가 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서울서진학교 중정.
서울서진학교 중정.

기존의 초등학교 교사 일부를 리모델링하고 증축해야하는 제한된 조건 내에서도 특수학교로서 요구되는 프로그램을 잘 수용하였으며, 적은 공사비와 교육청의 학교 시설 공사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일반 공공학교와 비교할 때 월등하게 완성도 높은 건축물을 만들어 낸 건축가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심사위원회는 무엇보다 서진학교가 가지는 사회적 의미의 무게감으로도 대상작으로 손색이 없다는 데에 동의했다.

최우수상은 총 2점으로, JTBC빌딩[설계: 이충렬, ㈜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과 집집마당[설계: 신성진, 볼드아키텍츠건축사사무소]이 선정되었다.

‘JTBC빌딩(서울시 마포구 성암산로 38)’ 은 방송국의 특성상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언제라도 용도와 공간을 바꿀 수 있도록 가변적이고 합리적인 구조적, 공간적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다른 업역 간의 소통과 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한 열린 스튜디오와 열린 업무 공간 등 공간적 측면에서 혁신적일 뿐 아니라 유연한 공간을 실현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명확한 공간 구축시스템과 다양한 방송장비들의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내부 마감 등 기술적인 아이디어가 뛰어난 작품이다.

‘집집마당(서울시 중랑구 겸재로 75)’은 공공적인 프로그램을 갖춘 면목동 공동체 주택 지원시설로서 작은 3층 건물을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시가로에 열린 구조로 계획한 점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특히, 주변 가로와의 연결성을 고려하고 도로 확장이후 남겨진 기형적으로 긴 필지를 입체적 동선으로 풀어낸 점과 작은 대지에서 유효면적을 조금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선택한 철골조 건축물의 높은 완성도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일반건축 8점, 녹색건축 1점으로 총 9점이 선정되었다. 먼저 일반건축 부문에는 레시오 빌딩 트리폴리[설계: 김성민, 맵스아키텍츠건축사사무소], 마곡119안전센터[설계: 권경은, 오피스경], 양천공원 책쉼터[설계: 김정임, ㈜서로아키텍츠], 여담재(설계: 천장환, 경희대학교), 연세대학교 법인본부[설계: 최문규, 연세대학교], 인왕산 초소책방[설계: 이충기, 서울시립대학교], 인왕3분초 숲속센터[설계: 조남호, ㈜솔토지빈건축사사무소], 피겨앤그라운드[설계: 전숙희, ㈜와이즈건축사사무소], 녹색건축 부문에서는 여의도 포스트타워[설계: 정영균,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가 선정되었다.

건축명장은 시공이 우수한 건축물 1점에 대하여 수상하는 것으로 연세대학교 법인본부[시공: 허진영, ㈜이안알엔씨]가 선정되었다.

전문가 심사와는 별도로 실시된 시민투표(엠보팅)는 7,325명이 참여(1인당 최대 3작품 투표), 레시오 빌딩 트리폴리(1,580표), 남산예장공원(1,213표), 몬타주 한남(950표)이 선정됐다.

올해 심사는 심사위원장 김용미 대표(금성건축사사무소)와 명망 있는 건축전문가 6인[김소라 교수(서울시립대학교), 김현섭 교수(고려대학교), 신혜원 대표(로컬건축사사무소), 우의정 대표(메타건축사사무소), 이민아 대표(협동원건축사사무소), 정현아(디아건축사사무소)]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선정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용미 심사위원장은 올해 수상작에 대하여 “건축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중에서도 공공적인 기여도, 건축적 혁신, 사회적 책임이라는 측면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보여준 작품”이라고 평했다.

건축상 수상자(대표 설계자)에게는 서울특별시장 표창이, 건축주에게는 건축물에 부착하는 기념동판이 수여되며, ‘2021 서울특별시 건축상’ 시상식은 오는 9월 8일(수) 개최 예정인 ‘2021 서울건축문화제’ 개막행사에서, 수상작 전시는 9월 8일(수) ~ 9월 20일(월) 서울건축문화제 전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성보 주택정책실장은 “「서울특별시 건축상」이 건축인 뿐만 아니라 시민이 함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대표 건축문화가 되길 바란다”라며, “특히 올해는 작년과 비교해 시민공감특별상 참여가 4배 이상 증가해 갈수록 시민과 건축이 가까워지고 있음을 실감한다, 앞으로도 서울과 서울시민 삶의 모습을 담은 다양하고 재미있는 건축문화를 나누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