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차세대 스마트 주거기술 선도한다
삼성물산, 차세대 스마트 주거기술 선도한다
  • 황순호 기자
  • 승인 2021.07.28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문화 선도하는 Life Companion 브랜드 ‘래미안’
‘래미안 A.I’로 새롭게 거듭나는 스마트 주거공간

◼ ‘래미안’ 브랜드 소개

래미안 BI 변화모습.
래미안 BI 변화모습.

삼성물산은 지난 2000년 ‘자부심(Pride)’이라는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주거의 새로운 가치를 제안하며 아파트 브랜드 ‘래미안’을 론칭했다.

최고의 기술로 꿈이 실현되는 앞선 미래공간 래(來), 미래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주거공간 미(美), 최고의 안전성과 최상의 보안을 약속하는 편안한 생활공간 안(安)을 통해 고객의 자부심이 되는 아름답고 안전한 미래형 집을 제공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래미안은 대한민국 주택 업계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어왔고,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브랜드로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2021년 5월 10일 새로운 비전인 ‘Life Companion’을 발표하고 BI를 리뉴얼했다.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열정적이고 세련된 삶과 생활 속의 다양한 감정을 공유하며, 삶의 동반자로서 고객의 일상을 함께한다는 의미다. 

◼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 선사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래미안의 노력은 신상품 개발 및 적용에서도 계속되었다. 국내 최초로 웨어러블 기기 개념을 적용한 아파트 출입시스템인 ‘웨어러블 원패스 시스템(Wearable One Pass System)’을 도입하고, 2018년에는 래미안 홉랩-스마트라이프관을 열고 스마트홈 기술을 선보였다. 

2019년에는 새로운 고객층인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담는 주거 콘셉트인 ‘넥스트 래미안 라이프(Next RAEMIAN Life)’를 발표(취향과 개성이 뚜렷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해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는 인테리어 상품,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이들에게 최적화된 IoT 환경을 제공)하고,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사물 인터넷 기술과 주거 시스템을 결합한 ‘래미안 IoT 플랫폼’을 자체 개발해 AI 시대에 앞서가는 기술로 입주자의 주거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2021년 삼성물산은 래미안 홈랩 - 스마트 라이프관을 업그레이드한 ‘래미안 RAI(Raemian Artificial Intelligence) 라이프관’을 공개했다. 

RAI 라이프관에서는 기존의 IoT 기반의 주거시스템을 뛰어넘어 입주민의 생활 패턴에 맞춘 A.I 서비스 및 홈, 배송 로봇 등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등 미래형 스마트 주거 환경을 선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고객에게 편리하고 풍요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는 첨단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앞선 생활환경을 지속 개발하고 있다.

세대 내부에는 기존의 스마트홈 기능에 A.I 솔루션을 적용, 입주민의 생활 패턴에 따른 맞춤형 환경을 제공한다. 입주민이 가장 선호하는 식사, 휴식, 취침 환경을 공간별로 구현하고 욕조에는 원하는 온도로 물을 받아놓는다. 

그 밖에 커뮤니티 시설 다양화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등 운동시설 뿐 아니라 도서관, 스파, 게스트하우스 등 학습, 여가 시설까지 확장했다. 최근에는 카페테리아, 스카이라운지, 스카이게스트하우스를 선보이는 등 새로운 상품을 적용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또 사용자 편의를 위해 모바일 커뮤니티 예약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편리하게 예약 및 이용내역 확인이 가능하다. 

향후 커뮤니티에 운동・학습 시설 외에 고객들이 원하는 전문 서비스가 도입된 커뮤니티를 통해 입주민 편의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단지 입구에는 웰컴 라운지와 카페 등이 들어서고 조・중식 서비스가 가능한 식당,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접목된 실내체육관 등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반려동물을 키우는 입주민을 위한 펫-케어 서비스와 실버세대를 위한 헬스케어 서비스 등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특화서비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RAI 라이프관 홈오피스.
RAI 라이프관 홈오피스.

◼ 래미안 갤러리에서의 래미안 체험

브랜드 홍보관(송파구 문정동)인 래미안 갤러리에서는 부동산 포럼인 ‘래미안 클라스’, 다양한 작가들의 ‘예술전시회’, 고객 참여형 ‘래미안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 라이프관, 래미안 RAI Life 관 등 고객들이 래미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형 공간을 지원하고, 최근에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유튜브 ‘채널 래미안’을 이용한 비대면 홈랩관람 영상을 제공하는 등 SNS 활동으로 고객과 다양한 만남을 지속하고 있다. 

◼ 입주 전부터 입주 후까지 다양한 고객만족 활동

래미안은 입주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05년 ‘헤스티아’라는 업계 최초의 주거 서비스 브랜드를 도입했다. 

헤스티아 서비스는 과거 단순한 아파트 관리에 머무르던 서비스의 영역을 확대해 고객서비스의 개념을 혁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도움・배움・나눔・공감마당의 4개 마당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강좌와 교육특강, 그리고 입주고객 기부활동까지 다양한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움마당 = 세대 내 공간 케어 및 전열교환기 필터 청소 등 입주 고객의 불편 해소에 집중한 서비스를 제공

◇배움마당 = 미니정원, 냅킨아트 등 다양한 문화 강좌와 트렌드를 반영한 체험 등을 병행해 시행

◇나눔마당 = 래미안 입주 고객의 기부활동으로 참여 고객에게 감동과 이상적인 가치를 제공

◇공감마당 = 배움과 나눔을 함께 경험하는 형태의 신규 서비스로 래미안과 고객이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의 기회를 제공

◼ 차별화된 조경 전략으로 국내외 인정받아

삼성물산은 래미안만의 특별한 조경 디자인이 담긴 래미안 조경 디자인 전략을 매년 개발해 입주단지에 적용해나가고 있다. 

주요 조경 디자인 전략으로는 오감 체험을 하면서 정원에서 즐기고 놀거리를 찾을 수 있는 ‘가든 플레이’, 공동주택에서도 개인 정원과 같은 아늑함을 스타일 별로 느낄 수 있는 ‘가든 스타일’, 리조트・호텔과 같은 고급 휴양지와 같은 휴게공간을 연출한 ‘라운지 가든’ 이 있다.

래미안의 대표적 조경 콘셉트인 래미안 ‘가든 스타일’은 래미안 신반포팰리스에 최초로 적용됐으며 고급 야외 소파와 테이블 등으로 꾸며진 각 동별 정원인 리빙룸 가든과 휴게공간, 작은 텃밭 등이 조성돼 있어 입주민들이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래미안 신반포팰리스의 가든 스타일은 2017년 세계조경가협회(IFLA)가 주관하는 IFLA 아-태지역(Asia-Pacific Landscape Architecture) Award 주거부문에서 수상한 바 있다. 

이어 래미안 가든 스타일이 적용된 ‘래미안 장전’이 제9회 대한민국 조경문화대상 시상식에서 공동주택부문 1위인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2021년 래미안 리더스원의 필로티 가든은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에서 상위 1%에 해당하는 그랜드 프라이즈를 수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보다 안락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을 실현하고자 끊임없는 혁신을 거듭해 왔으며,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아파트 부문 20년 연속 1위, 국가브랜드 경쟁력지수(NBCI) 18년 연속 1위, 국가고객만족도(NCSI) 23년 연속 1위를 이어가고 있다(2021년 5월 기준). 

◼ 자체 개발 오픈형 IoT 플랫폼, IT 회사들과 협업 확대

래미안의 A.IoT 플랫폼은 삼성물산과 삼성SDS가 협업해 개발한 상품으로, 홈 IoT 플랫폼에 인공지능 시스템을 연결해 고객 맞춤형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래미안 A.IoT 플랫폼은 개방형 플랫폼으로 다양한 회사들과 협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제조・통신・포털 뿐 아니라 모빌리티・보안 등 전문 기업의 시스템과 연결해 스마트한 주거환경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래미안 A.IoT 플랫폼은 2018년 13개 IT 기업과 협업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는 25개 국내외 글로벌 IT 기업들과 플랫폼 연동을 실시하고 있다. 

◼ 스마트홈을 넘어 스마트단지로

삼성물산은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지 내 5-2블록에 블록형 단독주택 37세대와 커뮤니티센터 건립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주거환경을 구현할 계획이다. 세대 내부에는 주거 데이터와 연계한 보안, 에너지세이빙 기능 등을 도입하며, 마을 공용공간에는 지능형 영상감시 시스템, 스마트 주차관제 시스템, 스마트 횡단보도 등을 설치, 2021년 말 준공 예정이다.

RAI 라이프관 스마트팜.
RAI 라이프관 스마트팜.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