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인프라운영원, 2021 대학생 구조물 내진설계 경진대회 온라인 개최
국토인프라운영원, 2021 대학생 구조물 내진설계 경진대회 온라인 개최
  • 김덕수
  • 승인 2021.07.16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22일 ~ 23일 이틀간 부산대학교 지진방재연구센터 

 

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원장 권오균, 이하 운영원) 지진방재연구센터(센터장 이상호)는 7월 22일부터 이틀간 '2021년 대학생 구조물 내진설계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지진 재난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제고시키고 우리나라 건설 산업계를 이끌어 나갈 대학생들의 내진설계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구조물의 성능기반 내진설계’ 주제로 진행된다.
올해는 COVID-19 감염 확산 우려로 인하여, 대면행사를 최소화하여 온라인과 현장행사를 병행하여 개최한다.
구조물 내진설계 경진대회는 전국의 16개 대학 34팀이 신청하였으며, 사전 설계안 심사를 통과한 18팀이 설계한 구조물에 대해 ZOOM을 통해 온라인 발표를 첫째 날(7.22,목)에 실시하고, 둘째 날(7.23,금)에는 각 팀의 설계안에 따라 사전에 제작한 모형을 국내 최대 진동대(Shaking Table) 위에서 지진모의 실험 평가를 실시한다. 
특별히 둘째 날(7.23) 중요행사인 구조물 진동대 실험은 구조물 내진설계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도 쉽게 관람할 수 있도록 당일 오후 3시부터 지진방재연구센터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zdJChtNIV82o5SRDoMBD6w)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를 진행한다. 
유튜브 검색창에서 <지진방재연구센터> 또는 <구조물 내진설계 경진대회>로 검색하여 생중계 방송에 접속할 수 있다.
이날 구조물의 목표 내진성능과 이에 최적화된 설계방법으로 내진성능수준을 충분히 확보한 팀에게 우승이 돌아가며, 최우수 입상 2팀에게는 행정안전부장관상 및 국토교통부장관상이 수여된다. 
이상호 부산대학교 지진방재연구센터장은 이번 경진대회 및 공모전을 통해 참가자들은 자신들의 공학적 사고에 기초해 대학과 기업에서 추구하는 창의적 사고,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역량과 자질을 배양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대회는 지진방재연구센터가 주관하며, 부산대학교와 (재)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이 주최하고,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재)산학협동재단,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사)한국지진공학회, (사)한국면진제진협회, (사)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사)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가 후원하며, MTS Korea, 유니슨HKR, DRB동일이 협찬한다.
경진대회 생방송 중계 및 중계 일정은 홈페이지(contest.koced.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경진대회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지진방재연구센터 김재봉 박사 ☎ 051-510-8490, 818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