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원도심 노후 산업공간 ‘친환경 주거복합공간’ 재탄생
인천 원도심 노후 산업공간 ‘친환경 주거복합공간’ 재탄생
  • 오은서 기자
  • 승인 2021.07.07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 만석동・화수동・송림동 일원 약 49만8천㎡ 지구단위계획구역 결정
해양산책로~북성포구~화도진 공원 잇는 열린 공원 조성

인천 동구 만석동 동일방직 등 대규모 공장 이전 부지 일대가 노후 산업공간에서 시민 친화적 녹색 주거복합공간으로 탈바꿈한다.

6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시는 만석동 대규모 공장 이전 부지를 특별계획구역으로 결정해 노후 산업공간을 친환경 녹색 주거복합공간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도시계획에 담아 14일간 주민공람을 진행한다.

이번 계획은 관계기관 협의, 교통영향평가,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10월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민간이 주거복합공간을 개발함으로써 발생하는 이익을 ‘인천시와 사전협상’을 통해 공원·녹지·문화시설 등 동구관내의 기반시설을 조성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만석동 일원은 1980년대 이후 공장 등으로 단절된 해안을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으로 돌려주기 위해 해안산책로를 조성 중에 있다. 특히 악취 문제로 고통을 주던 북성포구 십자수로는 매립돼 공원·녹지·광장으로 탈바꿈해 시민들에게 녹색 휴식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지역에 친환경 녹색 주거복합공간이 마련되면 해양산책로~북성포구~화도진 공원을 잇는 새로운 열린 공간이 형성된다. 이에 따라 항만과 공업기능이 주를 이루던 도시의 가치를 재정립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생활형 SOC를 입지시켜 시민의 생활만족도가 높은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정비가 시급한 만석동 소규모 주거취약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대책으로 소규모 주거취약지역을 특별계획구역에 포함했다.

정동석 시 도시계획국장은 “앞으로도 시민중심의 도시계획 정책을 수립해 도시환경이 아름답고, 삶의 만족도가 높은 도시 조성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오은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