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 넘어 ‘레미콘 파동’... 레미콘 노조-업체 싸움에 건설업체 등 터진다
‘철근’ 넘어 ‘레미콘 파동’... 레미콘 노조-업체 싸움에 건설업체 등 터진다
  • 황순호
  • 승인 2021.07.0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운송비 15% 인상 불허하면 전국 총파업 불사”
레미콘사 “이미 4~5년간 70% 가까이 상승... 도대체 얼마나 더 올려야 하느냐”
건설업계 “더 이상 공기 밀리면 손해 감당 못해... 조속한 합의 필요”

한국노총 레미콘운송노조가 지난 6월 25일 국토교통부 앞에서 레미콘 운송비를 15% 인상하지 않으면 전국적인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건설기계분과 역시 수급조절 투쟁에 돌입한다면 이에 따르겠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88%를 차지할 정도로 현재의 상황에 대해 강한 불만을 품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최근 건설업계 관계자들의 입에서 연신 한숨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호에서 보도했던 현장 내 자재난도 문제지만, 레미콘 운송단가 인상 문제를 놓고 노조와 레미콘 제조사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공사현장 내 레미콘 수급이 완전히 막혀버렸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 협상이 타결돼 작업을 재개한다고 해도 장마철이 시작되면 또다시 한 달 이상을 공치게 된다. 9월 성수기까지 기다리기에는 공기 연장의 부담이 너무 크다. 또 철근 사태와 달리 비축 재고를 푼다든지 하는 해결책 또한 내놓을 수 없다. 건설업계 입장에서는 스스로 말라 죽어가는 꼴을 두 눈 뜨고 지켜볼 수밖에 없는 셈이다.

수급조절 투쟁 설문조사 결과 자료=민주노총 건설노조
수급조절 투쟁 설문조사 결과 자료=민주노총 건설노조

그러나 레미콘 업체 측의 입장은 다르다. 한국레미콘공업협회에 따르면 건설기계 수급제도 도입 이후 레미콘 단가가 ㎥당 56,200원에서 62,100원으로 10.5% 오르는 동안 운송 단가는 30,313원에서 51,121원으로 68.4% 상승했다. 이와 더불어 유연탄 가격이 전년 동월 대비 175.4% 가량 상승하는 등 원자재 가격이 전반적으로 폭등하고 있어 이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크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또한 “레미콘 단가는 어디까지나 시장 내 수요-공급 원리에 따라 유동적으로 결정되는 것이다, 수요가 많은 지역에서는 단가가 높아지고 적은 지역에서는 낮아지는 것이 자연스러운 이치”라며, “이런 시장의 원칙을 무시한 채 눈과 귀를 닫고 일괄적으로 단가를 조정하라는 것은 시장 원칙에 어긋난다”라고 주장한다.

이와 더불어 지난 4월 중소기업중앙회가 레미콘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71.3%가 레미콘이 부족하다고 응답한 사실을 제시하며, “레미콘 업체 중 절대다수가 영세 업체로, 당장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수량을 확보하지도 못한 상태에서 무작정 운송단가를 올리는 건 어불성설”이라 일축했다.

주요 지역별 레미콘 단가비교표 자료=건설사자재직협의회

건설업계 또한 울상이다. 7월 1일부터 시멘트 가격이 2014년 이후 7년 만에 톤당 75,000원에서 78,800원으로 5.1% 인상되는 등 주요 자재들의 가격 상승으로 인한 자재난으로 공정 진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레미콘 노조들은 업계에서 제시하는 5~8% 인상안은 거들떠도 보지 않고 있다. 레미콘이 현장에 투입되지 않으니 콘크리트를 제때 수급하기 어렵고, 콘크리트 없이는 그 어떤 공정도 진행할 수 없다. 여기에 장마까지 겹치게 되면 정말로 여름이 끝날 때까지 공기가 밀릴 수밖에 없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콘크리트는 만들어지고 나서 마르기까지 90분 이내에 공정에 투입되어야 사용할 수 있다, 이 ‘골든 타임’을 놓치면 아까운 재료만 날리는 꼴”이라며, “레미콘노조와 업체 간의 조속한 합의를 통해 어떻게든 공사를 재개해야 한다”라고 다급한 심정을 토로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