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소형타워크레인 안전관리 강화 지속 추진
국토부, 소형타워크레인 안전관리 강화 지속 추진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1.06.16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록말소 장비 ‘변경형식승인 재등록’ 허용 불가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국토교통부는 지난해부터 국내에 등록된 소형타워크레인(원격조종, 1,770대)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타워크레인의 안전여부를 검사하는 민간검사대행기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등 소형타워크레인 안전관리 강화를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간 특별점검(2020년 2~7월)을 통해 결함이 의심되는 타워크레인을 정밀 조사한 결과 일부 기종에 안전율 미달, 구조계산 오류, 용접불량 등 안전에 직결되는 결함이 확인됐고, 올해 2월 대상장비 3개 기종(120대)을 모두 등록말소 조치했다.

특히 등록말소 대상 타워크레인의 안전관리도 대폭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등록말소 대상 장비가 현장에 쓰이지 않도록 건설현장 사용자제를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완전히 철거 될 수 있도록 수시로 점검(긴급점검: 5.31~6.2)을 실시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등록말소 장비가 재등록을 받기 위해서는 법적절차 외에 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치도록 하는 등 형식승인 절차를 대폭 강화해 운영 중이며, 안전성 검증절차의 제도화를 검토 중이다. 

<* 등록말소 대상 장비의 재등록 절차(개선안) ①형식변경 요청(제작・수입자) → ② 안전성 검증(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 → ③변경형식승인(건설기계안전관리원) → ④신규등록검사(검사대행기관) → ⑤ 재등록 신청(소유자→지자체)>

국토교통부는 타워크레인 장비의 안전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 심의 등을 통해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을 경우 등록말소 장비의 변경형식승인이나 재등록을 허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국토부는 “소형타워크레인에 대한 특별점검과 민간 검사대행기관에 대한 관리감독 또한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