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후 건축물 안전관리에 블록체인, IoT 기술 도입
서울시, 노후 건축물 안전관리에 블록체인, IoT 기술 도입
  • 황순호
  • 승인 2021.06.0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전사고 선제 대응, 데이터 위변조 원천 차단으로 투명한 이력관리, 정확성·보안 강화
- 올해 12월 46개 시범 적용, 2022년까지 서울 전역 824개 노후 건축물 전면 적용
서울시가 발표한 위험경보 알림 서비스 시나리오 사진=서울시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 서울시가 노후 민간건축물 안전관리에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 융합 기술을 전국 최초로 도입해 위험요소를 실시간 자동으로 감지하고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다. 건물에 IoT 센서를 부착해 기울기·균열 데이터를 측정하면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구조물의 이상 변화 등을 분석해 위험을 감지한다. 위험이 감지되면 자치구·건물소유자에게 이를 알려 사고 전 예방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구조다.

특히 건축물 안전관리에 블록체인과 IoT가 융합·활용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 참여자가 공동으로 데이터 이동을 기록·검증·보관·실행함으로써 데이터의 투명한 이력 관리가 가능하고 정확도 또한 보장된다는 것이 서울시 측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이번 플랫폼이 가동되면 위험상황을 사전에 인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투입되는 인력‧시간 대비 즉각적·효율적으로 데이터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객관적 데이터에 기반한 투명한 이력관리로 각종 안전사고의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고, 그로 인한 분쟁, 안전관리 대책 수립에 근거자료로도 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플랫폼의 관리 대상은 ▷재난위험시설로 지정·관리되는 위험건축물(D‧E급) ▷30년이 경과한 소규모 노후 건축물(미흡‧불량 등급) ▷옹벽·인공 비탈면 같은 주택사면(D‧E급)이다.

우선 오는 12월 약 46개 동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하고, 2022년부터는 서울 전역에 있는 824개(2021년 5월 기준) 노후 민간건축물 전체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대상을 자치구별로 선정해 건축물소유자의 사전 동의를 거친 후 시행한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앞으로 건축물 안전관리에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적용해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건축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 '블록체인 기반 위험 구조물 안전진단 플랫폼'을 통해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