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대란 심화, 제강사 ‘유통 판매가’ 잇따라 인상
철근대란 심화, 제강사 ‘유통 판매가’ 잇따라 인상
  • 김덕수
  • 승인 2021.06.04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자회 동국제강 기준가(톤당 2만7천원) 협상 파기
국토부 산자부 조달청 ‘자재수급 안정 TF’ 구성
건설현장 철근 확보에 초비상, 공기차질 예상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최근 건설경기 활황에 따라 철근가격이 고공행진을 보이면서 시중에서 철근 사재기, 매점매석행위가 발생 철근대란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건설회사자재직협의회는 철근 수급개선 및 시장안정화를 위해 기준가 일부 인상(2만7,000원/톤)을 동국제강과 협의해 지난 5월 25일 발표, 철근 시장이 완화될 조짐을 보였다. 

건자회는 “극심한 철근 수급불균형, 철 스크랩가 및 유통가 폭등 등 시장의 안정화 유도를 위해 제강사별 ‘유통 판매가’를 인상하지 않는 등의 조건으로 회원사 등에 대한 의견을 접수해 최종적으로 분기기준가 2만7,000원/톤을 인상”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수급불균형 상황도 전혀 개선되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합의 당사자인 동국제강을 제외한 다수의 제강사가 해당 기준가 인상과는 별개로 ‘유통 판매가’ 인상을 잇따라 발표하면서 건설사들과 마찰이 심화됐다. 

건자회는 “지난 25일 발표된 기준가 인상의 주된 기능이 상실되었다고 판단해 해당 기준가 인상에 대해 전면 보류한다”고 전격 발표했다. 

또 “지난 28일 현대제철에서 6월 1일자 적용으로 발표한 기준가(월별 스크랩 ±5% 급등락시 월별 조정)의 경우, 일방적으로 발표된 사항으로 현 시점에서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건설회사들과 제강사의 마찰이 극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민간 건설현장은 물론 정부공사의 공공 건설현장들이 철근확보에 비상이 걸리면서 공기차질이 예상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최근 철근 가격 상승 및 공급 지연 등 수급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조달청과 함께 자재 수급 안정 T/F에 참여해 건설업계에 대한 지원 대책을 추진 중이다.

우선 국토부는 철근 납품 지연으로 어려움을 겪는 건설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공공 발주공사에 대한 공사비 조정, 공기 연장 등 규정을 안내하는 지침을 통보하기로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또한 건설업계와의 공조체계도 본격 가동한다.

3개 건설 관련 협회가 참여하는 T/F를 구성하고, 간담회를 개최해 업계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원방안을 발굴해 관계부처 T/F에서 논의한다.

각 협회에서도 자체 신고센터를 운영해 회원사가 철근 수급 지연으로 인한 피해를 신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자재 조달 관련 애로사항이나 공사계약 관련 규정에 대한 상담도 수행한다. 

산업부는 주요 철강사에 철근 생산량 확대를 독려하고, 사재기 등 유통시장 교란행위에 대한 점검을 5월 27일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에 신고창구를 마련했다. 

조달청은 철근 등 관급자재 계약단가를 인상해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확보된 물량은 안전시설물 공사 및 주요 국책사업 등에 최우선으로 납품되도록 관리한다.

국토교통부는 철근 수급 불안으로 인한 건설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철근 시장이 안정화될 때까지 건설업계 및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