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업 탐방] 융코리아일렉트릭㈜
[우수기업 탐방] 융코리아일렉트릭㈜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1.05.10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프리미엄’ 배선기구・스마트홈・스마트빌딩 자동제어 솔루션 제공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융코리아일렉트릭㈜는 독일 프리미엄 배선기구 및 스마트홈・스마트호텔・스마트빌딩 자동제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 JUNG(융)의 한국 지사다. 

‘Progress as tradition(전통을 기반으로 진보하라)’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융(JUNG) 브랜드는 기본적으로 ‘클래식 디자인(Classic Design)’과 ‘첨단 기술(High-tech Solution)’의 두 단어로 소개할 수 있다.  

엄선된 소재를 기반으로 독일 본사에서 직접 제작되는 고품격 디자인 배선기구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여타 국내외 설비 브랜드들과 손쉽게 연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해 스마트홈・스마트빌딩・스마트호텔 등 첨단 빌딩제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브랜드로 인지도를 떨치고 있다. 

융코리아일렉트릭㈜는 고급 주택 및 명품 아파트단지, 4~5성급 호텔 및 상업용 고층 빌딩 등의 프로젝트를 비롯해 기타 의료・문화시설・교육시설・공공시설 등의 특수 현장에서도 널리 사용되면서 국내 시장에서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인터뷰] 이윤희 융코리아일렉트릭 대표이사

기술 트렌드 변화 빠른 한국 ‘맞춤컨설팅’ 전략

파트너십 통해 대우건설・DL이앤씨 등 고급 현장 납품

 

이윤희 융코리아일렉트릭 대표이사.
이윤희 융코리아일렉트릭 대표이사.

- 경쟁사들에 비해 융코리아일렉트릭의 장점은 무엇인가. 

융코리아일렉트릭은 한국 시장에 맞춰 제품을 제안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기획해 솔루션을 제시하는 기술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수많은 현장에서 경험한 수준 높은 노하우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최적의 제품 및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기술 트렌드의 변화가 빠른 대한민국의 기술 시장은 물론 개별 프로젝트별 특화 솔루션도 함께 제시할 수 있는 시니어급 엔지니어 등 수준 높은 기술 인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상황에 대처 가능한 전문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 ‘협력’을 매우 중요시 하고 있다. 기업경영에서 협력을 통해 이뤄낸 성과가 있다면. 

융코리아일렉트릭은 기획・설계에서부터 시공 및 준공, 유지 보수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전 단계에 참여하는 다양한 분야의 제조업체들과 광범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활동하고 있다. 

IoT(사물인터넷)・음성인식제어 등 최신 솔루션의 빠른 수용 등 기술 트렌드의 변화가 빠른 한편, 건축 소유주의 성향에 맞춘 특화 솔루션도 함께 제시해야 하는 대한민국 건축 시장의 특성상 단순히 독일 본사의 제품을 납품하는 것만으로는 유동적인 시장에 대응하기 힘들다고 단언할 수 있다. 

IT 네트워크 업체 및 IBS 시스템 업체들과 협업해 조명・채광・냉난방・에너지관리・출입・보안 등 빌딩 종합 솔루션을 제시, 맞춤형 컨설팅을 하고 있다. 

이러한 파트너십 협력을 통해 대우건설의 ‘과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서밋’ 1단지・7단지 3,000여세대 및 DL이앤씨의 ‘아크로 서울포레스트’ ‘제주 메리어트 호텔’ ‘한화 갤러리아 광교 백화점’ ‘아모레퍼시픽’ 본사 사옥 등을 진행했다. 

- 브랜드 가치를 매우 중요시 하고 있는데, 최근 노력 중인 활동이 있다면. 

융코리아일렉트릭은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브랜드 가치를 준수하고 있다. 

구체적인 예시 중 하나로, 최근 SBS에서 시즌 1~3에 걸쳐 방영 중인 드라마 화제작 ‘펜트하우스’ 촬영 현장에 제품 협찬을 지원하는 등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널리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위해 숍인숍 시스템 및 배선기구 리테일 시스템을 도입 중에 있으며, 문고리닷컴・오늘의집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자사의 배선기구를 널리 홍보하고 있는 중이다.  

현재 융코리아일렉트릭은 고급 주택 및 호텔 뿐만 아니라 대단지 아파트, 상업용 빌딩, 의료 시설 및 선박 등 시장을 다각화하고 있다. 

건축 유형・개별 프로젝트마다 필요한 맞춤형 제품을 배선기구에서부터 네트워크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기획 단계에서부터 먼저 제안하는 활동을 통해 시장 활동의 반경을 더욱 넓혀갈 예정이다. 

- 현재 업계 동향은 어떠한가. 

유저와 건축물 간의 실시간 연결을 강조하는 ‘커넥티트’의 개념을 배선기구를 통해서도 구현하는 모습과 건물 에너지 관리 및 스마트그리드 등의 에너지 절감・관리 솔루션을 적용한 제품 등이 출시되기 시작했다. 

그밖에도 모바일 원격제어・음성인식 제어 등의 사용자 친화적 기능을 적용한 신제품 출시 소식도 함께 확인된다.  

이와 같이 기존의 하드웨어 외관 개선에만 그치지 않고 통합형 솔루션 개발에 다들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통합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한 일환으로, 업체 간 협업 및 산학협력 등 기술협력을 위해 활발하게 움직이는 물밑 활동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이외에도 BIM・KNX 등의 국제 표준 기술의 도입을 추진하는 업체들도 확인된다. 

이제는 배선기구 또한 ‘하드웨어’로 연상되는 기존의 인식에서 벗어나, 제품 간 연계가 가능한 통합 시스템을 중시하는 ‘서비스’ 위주의 기술 개발로 흘러가고 있다. 

- 융코리아일렉트릭의 향후 차별화 전략을 말한다면. 

독일 본사인 JUNG(융)의 모토는 ‘첨단 기술력의 혁신 및 통합’과 ‘고품격 디자인 및 높은 품질 준수’다. 

융코리아 또한 이러한 기본 정신에 입각해 높은 경쟁력을 자랑하는 자사의 제품・솔루션을 국내 각 프로젝트 현장에 적합한 방식으로 디자인을 선별해 적용할 것이다. 

이제 음성인식 제어시스템이 완벽하게 스마트홈 자동화 플랫폼에 통합되면서 더 이상 미래 기술이 아닌 일상 속의 장면이 된 것처럼 융코리아가 지금 제시하는 모든 첨단 솔루션 또한 앞으로 모든 사용자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평범한 기능처럼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사용자와 자사의 제품 간에 벌어지는 모든 상호 작용을, 우수한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 및 미래지향적 솔루션을 통해 완벽한 만족감을 선사하고자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타사 브랜드와 차별화할 것이다. 

- 융코리아일렉트릭의 향후 계획은.  

배선기구 또한 ‘하드웨어’로 연상되는 기존의 인식에서 벗어나 제품 간 연계가 가능한 통합 시스템을 중시하는 ‘서비스’ 위주의 기술 개발로 흘러가는 모습이라 할 수 있다. 

통신 연동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간 상호운용을 기반으로 하는 ‘커넥티드 스마트’ 기술은 기본적으로 내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0~20여년 전만 해도 일반 가정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인터폰・온도조절기 또한 일반 가정에 완전히 정착된 것처럼 IoT(사물인터넷)과 결합돼 실내외의 다양한 물리적 설비・장치들 간에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돼 데이터 수집 및 기능을 연계할 수 있는 이른바 지능형 배선기구 또한 일반 가정에서도 심심찮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스피커가 일상화된 현재 트렌드에 비춰 보았을 때 음성 명령어를 인식하고 기능을 구동하는 Voice Control 기능 또한 배선기구에서도 보편화될 것이다.  

또한 국내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있었던 BIM(Building Modeling Information)도 건축 기획・설계 단계에서 점차 다양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는 것만큼 각 배선기구 제조업체별로 BIM 자료를 업데이트하며 제공하는 것 또한 필수 덕목으로 변모하게 될 것이다. 

 


 

◼ 융코리아일렉트릭㈜의 주요사업 및 제품

◇주요 사업 및 제품

융코리아일렉트릭㈜는 기본적으로 ‘고품격 배선기구’를 비롯해 인터폰・온도조절기・프로그램 스위치・센서・터치형 디스플레이 및 기타 KNX 설비 등 주거・상업 공간에 응용할 수 있는 제품군을 납품하고 있다. 

또한 주택・오피스・상업빌딩 및 의료・숙박・문화・공공시설 등 다양한 유형의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는 ‘빌딩 자동제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제품군 (배선기구 및 첨단 KNX 시스템 장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배선기구(스위치, 조광기, 콘센트, TEL・LAN 통신 소켓, TV 소켓, USB 충전 콘센트 등) 외에도 인터폰 제품, 온도 조절기, 동작감지・화재감지 등의 보안 센서 및 기상감지・채광감지・CO2감지 등의 연동용 센서, 그리고 프로그램 스위치 등 주거・상업 공간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멀티미디어 단자 소켓・통신 단자 소켓 등 모든 유형의 멀티미디어 장비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통신 소켓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전 세계 유럽・아시아・미주・오세아니아 등 모든 국가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각국의 표준을 거친 콘센트・소켓을 함께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국적의 고객들이 방문하는 호텔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모든 주거・상업 공간에서도 널리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병실에서의 비상 호출 기능 등을 지원하는 의료 전용 배선기구(Emergency Call system, Anti-bacteria unit)와 객실 관리를 위한 호텔 전용 배선기구(Chime Bell, RF Card Key Sensor, DND/MUR Indicator) 등 특수현장 전용 배선기구도 함께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조명 결합형 배선기구인 Plug & Light와 음향 결합형 배선기구인 Smart Radio DAB+가 추가돼, 설치 직후 일체형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군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터치형 디스플레이인 Smart Control 디스플레이 제품군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자 편의를 위해 시각화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한 눈에 알아보고 원하는 기능을 터치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위에 제시한 모든 다양한 기능을 원하는 설정대로 커스터마이징해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KNX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품군도 함께 납품하고 있다. 

이러한 KNX 제품군에는 End-user를 위한 프로그램 스위치・온도조절기・터치패널・리모콘 등의 제품군, 그리고 Installer들이 직접 설치하는 장치 설비에 해당하는 서버, 파워 서플라이, 게이트웨이, 라우터, 릴레이・디밍 스테이션, 릴레이・디밍 액추에이터, 밸브 드라이브, RF 송・수신기, 증폭기 등의 다양한 장치들이 있다. 

◇솔루션 (다양한 공간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 자동제어 솔루션)

융코리아일렉트릭은 다양한 장비 및 기능을 상호 네트워크화해 운용할 수 있는 개방형 빌딩 자동제어 솔루션을 함께 지원, 건축 소유주의 요구에 맞춰 다채로운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과 쾌적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에너지 효율 및 비용 절감을 동시에 누릴 수 있으며, 안정적으로 사용 가능한 것은 물론 유지 관리가 용이할 뿐더러 높은 수준의 보안도 함께 유지할 수 있다. 

융코리아일렉트릭의 솔루션이 지원하는 상업용 빌딩 제어 시스템의 기능은 조명 제어, 채광 제어, HVAC(보일러, 에어컨, 환기), 보안, 스마트 미터링, 인터폰 및 출입문 제어, 디지털 오디오&A/V 연동, 외부 제어 및 원격 제어, 센서 연동 자동제어 등이 있다. 

이러한 다채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시스템의 기저에는 주택・빌딩 자동제어 분야의 개방형 세계 표준인 KNX가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KNX는 국제 표준(ISO ICE 14543-3)뿐만 아니라 유럽 표준(CENELEC EN 50090 및 CEN EN 13321-1) 및 중국 표준(GB T 20965)으로 인증을 받고 등록된 개방형 표준이다. 

현재 190여곳의 국가들에 위치한 500여 곳의 KNX 제조업체 회원사들이 8,000종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도메인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으며, 490여곳의 KNX Training Center가 세계 각지에 설립돼 KNX의 위상을 널리 떨치고 있다. 

‘제조업체・애플리케이션 업체로부터 독립(Manufacturer-free)’적인 KNX Bus 시스템을 기반으로 해 KNX 버스 디바이스는 KNX 미디어(트위스티드 페어, 무선 주파수, 동력선, IP이더넷-와이파이)에 연결되면서 다양한 장비들의 제어・센서・액추에이터 역할을 해준다.  

이외에도 1개의 공용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KNX 네트워크를 통해 다수의 솔루션을 하나로 제어할 수 있어 통합 SI가 따로 필요하지 않다. 

또한 센서의 정보를 모든 솔루션이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의 비용으로 효율적인 제어를 할 수 있어 빌딩 에너지 관리 분야에서 혁신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그리고 KNX 국제협회가 통합 소프트웨어인 ETS를 제공하고 있어, 개방형 플랫폼인 KNX 국제협회가 제공하는 라이선스를 획득한 엔지니어는 소속업체에 상관없이 ETS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제조업체들이 생산한 KNX 장비들을 손쉽게 유지관리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장점을 통해 KNX 인증 로고는 제품・솔루션 간 상호 연동성 및 운용성을 보장하는 증거로서 해당 업체의 미래 경쟁력을 시사하는 강력한 근거자료가 된다. 

KNX는 앞서 말한 기존의 주택・빌딩 제어 차원에서 더욱 나아가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충전 제어, 신재생 에너지 통합제어, 그리고 스마트시티를 위한 네트워크 시스템 통합 등으로 범위를 거시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융코리아일렉트릭의 독일 본사인 JUNG (융)은 KNX를 관리하는 KNX Association (KNX 국제협회)의 창립 멤버이자 현재에도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중역 멤버다. 

JUNG이 제공하는 KNX 기반의 미래지향적 솔루션은 간편한 작동에서부터 복잡한 자동화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건축 제어 기술을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요구사항에 상시 대응할 수 있다. 

◇융코리아일렉트릭의 특징 및 장점 ‘클래식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융코리아일렉트릭㈜의 특장점은 다음과 같다. 

▷SMART = 첨단 건축 자동제어 기술 표준인 KNX를 기반으로 해 조명 제어, 채광 제어, 온도 제어, 보안 및 감시시스템 그리고 멀티미디어 제어 등 빌딩 자동화 기술에 필요한 모든 영역들을 완벽하게 다룰 수 있다. 

▷DESIGN = 세련된 클래식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을 통해 미적 차원에서 볼 때에도 인테리어 연출에서 극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모듈 시스템을 통해 배선기구・인터폰・온도조절기・센서 등 배치되는 모든 유닛들이 항상 통일적인 외관을 유지하게 되어, 인테리어에 조화미와 통일성을 가져다 준다. 

이와 같은 JUNG의 모든 제품은 독일에서 제조・생산되며, 클래식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비롯해 품질, 안정성 및 호환성에서 최고 수준을 유지해 업계를 선도하는 프리미엄 브랜드의 입지를 오래도록 고수하고 있다. 

섬세한 스위치 커버・프레임 디자인, 사용자의 촉감을 고려한 터치감 등 JUNG의 제품에는 최고의 기술력과 디자인 철학이 담겨 있다. 

특히 JUNG을 대표하는 디자인 제품인 LS990 배선기구 라인은 클래식 디자인을 고수하는 평면형 스위치로 1968년 론칭된 이후 50여년간 변치 않은 우아함을 기반으로 전 세계에 사랑받아 온 제품 라인이다. 

순수주의 미학에 기반한 심플하면서도 정제된 형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구조 등을 통해 세계 각지의 디자이너와 건축가, 개발・시공업체들에게 널리 인정받고 있다. 

LS990 라인은 미니멀리즘적인 디자인 위에 다채로운 컬러・소재 옵션 등 다양한 시도가 가미돼 인테리어 연출가로 하여금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