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간연구원, 건축자산 진흥 지자체 공모사업 추진
건축공간연구원, 건축자산 진흥 지자체 공모사업 추진
  • 임성지 기자
  • 승인 2021.04.28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건축자산 보전・활용을 위한 지자체 공모사업’ 실시
축적한 건축자산 DB와 기술 및 인적자원 활용, 적극 협력

한국건설신문 임성지 기자 = 건축공간연구원이 주최・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후원하는 ‘2021년 건축자산의 보전 및 활용을 위한 지자체 지원 공모사업’이 추진된다.

건축공간연구원에서는 지역의 건축자산을 발굴하고 가치를 증진할 수 있는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2019년부터 ‘지자체 지원 공모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4개 지자체의 건축자산 기초조사 및 DB구축, 2개 지자체의 건축자산 활용 기획을 지원했다.

2021년도 지자체 지원 공모사업은 건축자산 기초조사 지원(기초조사 및 정보시스템 구축), 건축자산 기초조사 지원(진흥구역 조사 및 관리계획 수립), 우수건축자산 등록·활용 지원 등 총 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건축자산 기초조사 지원(기초조사 및 정보시스템 구축) 부문은 건축자산 기초조사를 수행 중이거나 수행예정인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건축자산 기초조사 애플리케이션과 대한민국 건축자산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조사 추진 및 조사결과의 DB 구축・관리를 지원한다.

건축자산 기초조사 지원(진흥구역 조사 및 관리계획 수립) 부문에서는 건축자산 진흥구역을 지정·관리하고자 하는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건축자산 진흥구역의 대상지역 조사 및 범위를 설정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계획안 수립 및 활용방안 기획을 지원한다.

우수건축자산 등록·활용 지원 부문에서는 우수건축자산으로 등록 및 적극적 활용이 가능한 건축자산을 대상으로, 해당 건축자산에 대한 연혁과 공간 실측 등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역사적·문화적·사회적·예술적·경관적 가치의 심층조사·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실질적 활용까지 연계될 수 있는 활용방안의 기획을 지원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별도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평가로 부문과 관계없이 총 3개 지자체를 선정해 건축자산의 보존・활용을 위한 재정적・인적 지원을 할 예정이며, 4월 21일부터 5월 11일까지 건축공간연구원에서 신청받는다. 

건축공간연구원은 이번 공모사업으로 건축자산의 조사, 등록, 활용 수요가 있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중앙정부-지자체-지역 전문가 등이 연계·협력해 지역별 여건 및 정책 추진상황에 맞춰 적극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하고 건축자산 진흥정책의 추진 동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건축자산 기초조사 및 정보체계 구축은 법률에 따라 광역지자체장(시・도)이 시행하도록 돼 있으나 기술, 예산, 전문성 등의 문제로 건축자산 기초조사 수행과 정보를 구축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이번 사업으로 지방자치 단체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건축공간연구원 건축문화자산센터에서는 그간 축적한 건축자산 DB와 기술 및 인적자원을 활용해 지자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