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 전문서적 ‘모듈러 건축의 이해’ 출간
철강협회, 전문서적 ‘모듈러 건축의 이해’ 출간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1.04.07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업 신성장 분야인 모듈러산업 이해 도모
모듈러 건축 전문가 양성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회장  포스코 김상균 강건재마케팅실장) 산하 모듈러건축위원회는 모듈러건축이 기술자료 및 설계 경험자 부족 등의 이유로 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애로점을 해소하고자, 모듈러 건축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경험을 담은 모듈러 건축의 교과서 ‘모듈러 건축의 이해-모듈러 건축의 설계, 제작 및 시공가이드’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모듈러 건축의 이해’는 총 23개 주제로 구성됐는데 ▷모듈러 건축 제도 및 발주시스템 ▷국내 모듈러 건축 사업 모델과 개발 방향 등 모듈러 관련 제도에 관한 내용과 ▷모듈러 건축의 시공 및 ▷모듈러 건축의 단열, 차음, 내화 등 모듈러건축 전과정에 걸친 기술에 관한 내용으로 16개 챕터를 구성했다.

또한 ▷신기초등학교 사례 ▷평창 미디어레지던스 사례 등 우리나라 대표 모듈러 프로젝트 7개의 사례분석 챕터를 별도로 구성해 독자들의 이해 증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번 책자의 집필을 주도한 아주대학교 조봉호 교수(모듈러건축위원회 자문위원장)는 “모듈러 산업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커지는 환경에 맞춰 미래 모듈러 건축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본 책자를 발간하게 됐다”며, “앞으로 본 교재를 모듈러 건축 관련 전문가 양성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조 교수는 본 교재를 작년부터 신설해 강의 중인 모듈러 건축 수업의 교재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책자 기획을 주도적으로 추진한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 회장인 포스코 김상균 전무는 발간사를 통해 “좋은 전문서적이 발간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신 집필진에 감사하다”는 뜻을 밝히고, “강구조센터 모듈러건축위원회가 모듈러 관련 제도개선부터 기술, 교육, 홍보 등의 많은 지원을 해나가겠다”는 포부를 알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