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SKT와 손잡고 스마트 팩토리 사업 본격화
동양, SKT와 손잡고 스마트 팩토리 사업 본격화
  • 김덕수
  • 승인 2021.04.01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업계 최초로 산업용 송풍기에 스마트 팩토리 기술 접목
■ 기존 사업 고도화와 미래 먹거리로 사업 확장을 모색

 

유진그룹(회장 유경선) 계열인 동양(대표이사 정진학)이 업계 최초로 산업용 송풍기에 스마트 팩토리를 접목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동양은 1일 서울 여의도 동양 본사에서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과 공동으로 스마트팩토리 서비스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등을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동양의 산업용 송풍기 제조기술에 SKT의 클라우드 기반 설비관리 솔루션을 결합한 차별화된 스마트 팩토리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이며 기존 사업영역을 한 단계 확장한다는 복안이다.
양사가 선보이게 될 산업용 송풍기 스마트 팩토리 서비스는 송풍기의 상태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클라우드 및 AI를 기반으로 한다.
SKT에서 자체 개발한 스마트공장 AI 월 구독형 서비스인 ‘메타트론 그랜드뷰(Metatron Grandview)’와 IoT 전용망을 활용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설비의 이상치 및 고장 전조의 알람 ▲설비 유지보수 기록 및 DB화 ▲AI 분석 모델링 등을 제공받는다.
이에 앞서 양사는 지난 해 10월부터 플랜트와 산업용 송풍기를 생산하는 동양 예산공장의 제품들을 대상으로 서비스의 완성도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 고도화에 주력하고 있다.
동양은 기존 산업용 송풍기 사업에 스마트 팩토리 서비스를 접목함으로써 제품의 고급화와 다양한 라인업 구축으로 시장 경쟁력이 한층 공고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 서비스를 기반으로 플랜트 설비, 레미콘 컨베이어 벨트, 환경 설비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며 미래 먹거리 사업에 대한 성장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최낙훈 SK텔레콤 Smart Factory 컴퍼니장은 “SKT의 AI, 클라우드, 구독형 서비스와 동양의 설비 기반 제조 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팩토리 사업을 추진해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SK텔레콤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대한민국 제조업 혁신에 마중물이 되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정의춘 동양 플랜트사업본부 본부장은 “이번 협약으로 동양의 산업용 송풍기 제조 노하우와 SK텔레콤의 소프트웨어 기술 결합을 통해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 사업의 고도화와 함께 신규 사업 포트폴리오 확충을 통한 새로운 수익구조 모델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50년 이상 축적된 산업용 송풍기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한 동양은 꾸준한 기술개발로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UAE 국영석유회사(ADNOC)에 송풍기 공급업체 등록을 마쳤으며, 글로벌 산업용 보일러 제조사인 포스터 휠러(Forster Wheeler)와는 ‘장기적 상생협력 파트너쉽 MOU’를 체결하는 등 해외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