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칼럼] 그린 히어로! 펜데믹과 기후위기 시대의 조경
[조경칼럼] 그린 히어로! 펜데믹과 기후위기 시대의 조경
  • 박명권 ㈜그룹한 어소시에이츠 대표
  • 승인 2021.02.24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명권 ㈜그룹한 어소시에이츠 대표.
박명권 ㈜그룹한 어소시에이츠 대표.

지난해부터 오늘까지도 온 세상의 화두는 온통 코로나19다. 처음 코로나가 창궐했을 때는 이 극악무도한 질병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가 주된 관심사였다면 다양한 백신이 개발되고 이른바 인류에게 ‘반격의 시간’이 돌아온 최근에는 코로나가 바꿔놓을 새로운 변화에 대해 사회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진단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이후의 세계는 어떤 모습일까? IT기술의 상용화와 확산이 빨라지면서 이른바 ‘재택근무’로 대표되는 가정의 사무실화, 온라인교육과 원격의료 도입, 젊은층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던 온라인 쇼핑의 폭증에 따른 비대면 경제활동 일상화 등 예전에는 당연하게 여겨지던 사회・경제 시스템의 진입장벽이 일거에 무너지면서 걷잡을 수 없는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코로나가 가져올 변화와 더불어 인류는 또 다른 위기의 국면에 처해 있다. 그것은 최근 더욱 가속되고 있는 지구의 기후위기다. 전문가들은 본질적으로 코로나19보다 기후위기를 훨씬 더 큰 위협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의 극복 여부와 무관하게 기후위기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고, 이에 대응할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그 영향력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는 백신개발 이전에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인프라를 통해 경제활동이 가능한 반면, 기후위기는 심해질수록 폭우・태풍・산불・폭설・혹한 등에 의해 직접적으로 생명의 위협을 초래할 뿐 아니라, 식량생산의 감소를 야기해 인류생존 자체에 위협이 되기 때문이다.

유엔환경계획(UNEP)은 2008년 10월 영국 런던에서 ‘친환경 뉴딜(Green New Deal) 정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제시하고 환경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하자고 주장한 바 있다. 우리 정부도 지난해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하고 기후위기 대응 및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2025년까지 160조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재정정책을 수립한 것이다. 이번 정책은 디지털(digital) 뉴딜과 그린(green) 뉴딜 두개의 축으로 추진한다. 

우리의 관심분야인 그린뉴딜은 친환경·저탄소 등 그린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세부전략으로는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전환과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구축 등을 통해 2025년까지 약 76조원을 투입해 일자리 65만9,000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녹색친화적인 생활환경조성을 목표로 하는 ‘국토·해양·도시의 녹색생태계 회복전략’과 미래 기후변화·환경위기에 대응하는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구축전략’이 우리의 눈길을 끈다.

조경가들은 코로나19와 기후위기로 야기되는 도시환경과 생태계의 변화, 그리고 인류의 건강과 안전에 대해 누구보다 선도적이고 실천적인 해법을 제시해 왔다. 조경이 표방하는 그린인프라는 도시 내에 풍부한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밀폐된 사적공간이었던 카페나 pc방 등에서 시간을 보낼 수 없는 사람들과 사회적 약자들에게 대안적 피신처가 될 수 있다.

저널리스트이자 위생국 서기관이었던 옴스테드(Frederick Law Olmsted)가 당시의 열악한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전염병으로부터 안전한 피난처로서 센트럴파크를 계획한 것은 오늘날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당시 옴스테드의 설계개념은 ‘도심에서 자연으로의 최단시간 탈출’이었다. 자연도 도시구조에서 주요한 ‘인프라’라는 접근은 이제 코로나19와 기후위기라는 시대적 난제 앞에서 더욱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점(點)과 면(面)적인 공간으로 조성된 그린인프라 외에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에 따라 선형적이고 입체적인 보행가로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조경가가 설계하는 그린스트리트는 단순한 보행가로 녹화의 개념을 넘어 LID설계를 통한 비점오염원 저감과 수순환 환경개선, 커뮤니티와 건강, 장소의 역사성을 간직하게 해주는 교육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국가 간 지역 간 이동이 감소됨에 따라 지역사회 내에서 사회적・경제적・환경적 혜택을 제공하는 일이 중요해졌다. 공공 및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키고 더 나은 지역사회와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 개방적이고 참여적인 설계 프로세스를 통해 조경가들은 최상의 커뮤니티개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일상과 일, 놀이를 통합하고 지역 자연환경을 보호하며 지역사회의 장소적 가치를 드높이는 일에는 조경가가 최적이다.

조경가는 세계가 탄소 중립적 미래로 진화하는 데 공헌하며, 걷기 좋은 지역사회를 계획하고 설계한다. 이러한 모든 노력들은 지역사회가 탄력성을 개선해 기후변화에 더 잘 적응할 수 있게 해준다. 모든 생명체의 삶을 지탱하는 환경의 완전무결성(integrity)을 향상시키고 존중하며, 이를 복원하기 위해 노력하는 조경가야말로 이 시대의 진정한 그린히어로다!

 

정리 = 한국건설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