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프, 한국바스프 울산 공장에 고성능 단열재 사용
바스프, 한국바스프 울산 공장에 고성능 단열재 사용
  • 김덕수
  • 승인 2021.02.1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슬렌텍스(SLENTEX®) 소재, 세계 최초로 산업 분야에 적용
단열재 신규 적용으로 공장 장비의 단열재 하부 부식 감소에 기여
바스프 울산 공장 슬렌텍스 적용 배관 모습.
바스프 울산 공장 슬렌텍스 적용 배관 모습.

화학기업 바스프의 고성능 단열재 슬렌텍스(SLENTEX ®)가 울산에 위치한 바스프 공장에 적용되어 처음으로 산업 분야 적용 가능성을 입증했다.
뛰어난 유연성 및 불연성으로 건설 분야에 주로 활용된 슬렌텍스 단열재가 한국바스프 울산 공장의 400 제곱미터 규모 상당의 내부 배관, 밸브, 플렌지(flange)에 적용되었다.
에어로젤(aerogel) 소재 솔루션인 슬렌텍스는 다른 에어로젤 대비 균일한 표면 및 두께와 단단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한 기존 소재보다 30~40% 얇은 두께로도 동일한 단열 성능을 내는 등 다양한 이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이용해 슬렌텍스는 공장 장비에 와이어를 사용해 쉽게 감싸 설치할 수 있으며, 뛰어난 열전도율(19 mW/m*K)을 지녀 에너지 효율성 및 불연성 특징을 확보했다.
한국바스프 울산 공장의 유선정 공장장은 “슬렌텍스의 나노 크기의 투과성 에어로젤 구조와 소수성(hydrophobic) 표면이 갖는 발수성 및 수증기 확산 덕분에 배관에 수증기 응결 현상이 줄어들고 내구성이 증가해 공장 비가동시간을 감소하고 운영 및 유지 비용을 낮출 수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슬렌텍스는 창틀 외단열재, 주거 빌딩 바닥용 내단열재, 내부 벽 및 실내 어린이용 수영장 바닥 단열재 등으로도 사용된다. 슬렌텍스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