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시멘트, 산업안전보건법 대응 안전체험교육장 개편 추진
한라시멘트, 산업안전보건법 대응 안전체험교육장 개편 추진
  • 김덕수
  • 승인 2021.02.1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된 산업안전보건법 대응하는 현장 중심 안전보건 교육 추구
그룹 계열사 뿐 아니라 협력사 등 희망기관에도 안전 체험 기회 확대

 

한라시멘트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인정 공식 안전체험교육장으로 지정된 자사의 안전체험교육장(이하 안전교육장)을 강화된 산업안전보건법에 발맞춰 새롭게 개편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한라시멘트의 본 공장인 강릉 옥계 공장에 위치한 안전교육장은 2009년 개설된 사내 안전 교육 시설로서 전문 사내 강사를 통해 연중 정기적으로 임직원•협력업체 및 외부 인원 대상의 안전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2019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전국 세 번째이자 민간 두 번째 공식 안전체험교육장으로 지정되면서 전문화된 공공 안전 교육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안전교육장은 1,408㎡ 면적 내에 컨베이어 안전, 에너지 차단, 개인보호구 등 14개의 테마형 안전 체험 부스를 구비하고 있다.
한라시멘트 측은 여기에 교육 시설 보완 및 기존 사내 강사 프로그램 강화를 중심으로 한 안전교육장 개편 계획을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설 개편에는 가상 현실 구현으로 체험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신 VR(Virtual Reality) 교육 설비 도입 추진이 포함되어 있다.
개편을 통해 아세아시멘트와 아세아제지 등 아세아 그룹 계열사 뿐 아니라 협력사 및 희망 기관에 안전 체험의 장을 확대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안전교육장 개편은 최근 강화된 산업안전보건법을 반영해 근로자 안전을 강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한라시멘트가 추진해 온 현장 중심 안전보건 교육에 기반하며, 같은 관점에서 모회사인 아세아시멘트도 안전우선 정책을 표방한 SFA(Safety First Asia cement)활동 추진으로 근로자 안전보건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양 사는 올해 신규 입사자들에 대해서도 오리엔테이션 기간 동안 4일간의 필수 안전교육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김한수 한라시멘트 안전관리팀장은 “안전관리는 더 이상 타협의 대상이 아닌 필수적인 가치임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안전교육장의 운영을 더욱더 체계화해 우리나라 산업 현장 내 안전 수칙 준수 및 사고 예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로 국가 산업안전정책에 대한 동참 의지를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