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률 年 6%”… 수도권 ‘섹션오피스’ 유망 분양단지 어디?
“수익률 年 6%”… 수도권 ‘섹션오피스’ 유망 분양단지 어디?
  • 김덕수
  • 승인 2021.02.17 10: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전국 오피스 평균 투자수익률, 상업용부동산 중 가장 높은 수치 ‘눈길’
공간효율성 높이고, 자본금 부담은 낮추고… 올해 수도권 섹션오피스 분양 ‘주목’

수도권 주요 도심에서 ‘섹션오피스’ 분양대전이 펼쳐지고 있다. 각종 규제에서 자유롭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오피스의 상승세가 주목된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2020년 전국 오피스 평균 투자수익률은 6.01%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 상업용부동산 평균 투자수익률(5.28%)보다 0.73% 높은 수치다. 분야별로 살펴봐도 오피스는 △집합 상가(5.40%) △중대형 상가(5.10%) △소규모 상가(4.62%)보다 높은 투자수익률을 나타냈다.
수도권 업무지구 주변을 중심으로 공급되고 있는 ‘섹션오피스’가 주요 원인이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섹션오피스는 오피스빌딩을 층이나 호수별로 분리해서 단위별로 판매가 이뤄진다.
이에 따라 용도별로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상대적으로 자본금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소기업이나 개인들도 부담을 최소화하며 분양을 노려볼 수 있다.

■ 각종 규제 無, 역세권 및 업무지구 위치해 공실 위험 최소화
섹션오피스는 정부의 규제 대상에서 벗어나 있다.
아파트와 달리, 청약 및 대출에 대한 규제가 없고 전매가 자유롭다. 또한 주택 수 산정에도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세금 중과에 대한 우려도 없다. 이밖에 입주 업종에 대한 제약도 없어 풍부한 대기 수요로 환금성도 높다.
우수한 입지 조건도 장점이다. 섹션오피스는 상품 특성상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의 조건을 충족하거나 근로자들이 많은 업무지구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이는 부동산 시장에서 공실 위험을 최소화하는 필수 조건이다.
이에 따라 실수요뿐만 아니라 투자가치도 높다는 평가가 나온다.

■ 수도권 ‘섹션오피스’ 유망 분양단지 어디? 
서울 은평구에서는 오는 3월 ‘은평뉴타운 파크앤타워’가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파크앤홀딩스가 시행하고 ㈜신성건설이 시공하는 ‘은평뉴타운 파크앤타워(이하 파크앤타워)’는 서울시 은평구 진관3로 36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1만7,483㎡ 규모로 섹션오피스(174실)와 함께 교육·스포츠문화시설 등 총 211실이 들어선다.
‘파크앤타워’는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과 약 350m 도보 3분 거리인 역세권으로, 서울 중심부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또한 핵심상권인 대형복합시설 ‘롯데몰’이 가깝고, 은평성모병원·산업인력공단·소방학교(예정) 등 각종 기관과도 인접하다.
이밖에 북한산을 끼고 있는 은평뉴타운을 배경으로 이말산으로 둘러싸인 쾌적한 자연환경도 돋보인다.
단지 인근에는 진관근린공원 등 대규모 공원이 위치해 있다. ‘파크앤타워’는 이러한 친자연적인 환경과 조화한 구조와 함께 일부 호실 개방형 테라스 설계를 통해 쾌적한 근로 환경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파크앤타워’는 섹션오피스 이외에 교육·스포츠문화시설도 선보인다. 현재 글로벌 영어 전문 브랜드인 ‘라이즈어학원’를 비롯해 스크린골프장 ‘프렌즈 스크린’, 은평구 최대 규모인 18개 레인의 볼링장 등의 입점이 확정된 상태다.

은평뉴타운 파크앤타워 조감도.
은평뉴타운 파크앤타워 조감도.

경기도 고양시에서는 한일개발이 ‘한일 미디어타워 향동’ 섹션오피스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경의중앙선 향동역(2024년)과 고양선, GTX-A 창릉역 신설 등 교통호재를 품고 있어 주요 업무지역으로의 접근성이 기대된다. 상암DMC 배후수요를 기반으로 미디어 관련 산업의 수요를 선점할 수 있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향동지구에 위치하며, 지하 5층~지상 15층 연면적 약 3만1,818㎡ 규모에 섹션오피스 192실과 소호오피스, 멀티플레이스 등으로 구성된다.

경기도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에서는 우성건영이 ‘우성 고덕타워’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6층, 연면적 약 3만2032㎡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섹션오피스는 지상 11~16층 144실이다.
지하철 1호선 서정리역을 이용할 수 있고, KTX 및 GTX의 복합환승센터로 추진되는 지제역을 이용하면 SRT 환승을 통해 강남 수서로 이동도 편리하다. 인근에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가 인접해 있어 비즈니스 잠재수요를 충분히 갖췄다.

인천 검단신도시에서는 ㈜서영건설플러스가 시공하는 섹션오피스 ‘서영아너시티 플러스’를 분양 중이다.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역인 검단역(가칭) 신설과 GTX-D 노선, 서울지하철 5호선·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사업이 추진 중으로 향후 우수한 접근성을 갖출 전망이다. 법조타운도 인근에 형성될 예정으로 관련 입주 수요도 풍부하다.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C12-1-2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4층~지상 11층, 연면적 약 1만8,446㎡, 섹션오피스 107실 및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호준 2021-02-18 01:56:10
http://blog.naver.com/hen22
분양상담 문의 최호준 010 4045 5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