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정책 20년 이야기 ‘서울한옥 20년 회고와 확장’ 발간
한옥정책 20년 이야기 ‘서울한옥 20년 회고와 확장’ 발간
  • 임성지 기자
  • 승인 2021.01.27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간 한옥 건축에서 문화・예술 분야까지 확장해온 한옥의 다각적 가치 조명
한옥 정책/현장/생활/문화 분야 민·관·산·학계 인사 24인의 원고로 구성

한국건설신문 임성지 기자 = 서울시는 역사도시 서울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한옥정책 시행 20주년을 기념하며 「서울한옥 20년 회고와 확장」을 발간했다. 

서울시는 2000년 북촌가꾸기사업을 시작으로 2008년 서울한옥선언과 2015년 서울한옥자산선언, 최근의 ‘한옥 등 건축자산 진흥 시행계획’에 이르기까지 한옥 보전 및 진흥정책을 지속적으로 확장해왔다. 

회고집은 지난 20년간 추진된 서울시 한옥정책의 변천과 그로인해 나타난 한옥에 대한 인식변화를 살펴보고, 우리의 삶과 문화 속으로 깊이 들어온 한옥의 다양한 가치들을 조명하고자 했다. 

책은 ①지키다 ②세우다 ③누리다 ④창조하다 총 4파트로 구성돼 한옥 관련 거주자, 전문가, 예술가 등 민·관·산·학계 인사 24명이 들려주는 한옥 정책/현장/생활/문화 분야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았다. 

「서울한옥 20년 회고와 확장」은 국·영문 합본으로 제작되어 서울시 한옥정책에 관심 있는 내외국인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 

책자는 22일부터 29일까지 서울한옥포털 공지사항 신청자에 한해 100명을 추첨해 우편발송 할 예정이며, 온라인은 서울시 전자책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류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우리는 시간의 켜를 존중하며 옛것에 새것을 더하는 방식으로 도시의 풍요로움을 만들어가는 시대를 살고 있다. 

오늘날 한옥이 역사도시 서울의 주요한 정체성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것은, 한옥이 우리가 함께 지켜나가야 할 소중한 미재 자산이라는 점을 서울시민이 공감하고 큰 관심을 가져주신 덕분”이라며, “이번 한옥정책 20주년 회고집 발간으로 미래 한옥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고민과 연구들이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