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스마트 정원도시 개발 위한 MOU 체결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스마트 정원도시 개발 위한 MOU 체결
  • 임성지 기자
  • 승인 2021.01.27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라시도를 국내 대표 정원도시 모델로 선정해 개발 협력
정원도시의 정신, 가치, 철학, 지침 담은 '정원도시선언' 발표

한국건설신문 임성지 기자 = 전라남도 해남에 위치한 ‘스마트 정원도시 솔라시도’를 개발 중인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은 지난 1월 18일 정원도시의 가치와 비전을 연구하는 단체인 정원도시포럼과 ‘정원도시 모델 개발 및 협력’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솔라시도를 중심으로 정원도시에 대한 가치와 비전을 밝히고 이에 관한 담론을 주도하며, 국내 정원도시의 미래 발전 방향을 보다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양 기관은 ▷정원도시 모델 개발을 위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 ▷정원도시의 가치기준 마련 ▷스마트 정원도시 솔라시도 개발 자문 및 연구 ▷정원도시포럼 운영 및 활동 지원 등 단계별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향후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전라남도 지역의 천혜의 자연환경과 각계 정원도시 관련 전문가들이 시너지를 발휘해 솔라시도를 국내 대표 정원도시로 조성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날 정원도시포럼은 MOU 행사를 진행 후 지난 1년간 11차례의 정원도시포럼으로 연구하고 토론한 결과물을 공유하는 ‘2021 정원도시 컨퍼런스(Garden City Conference)’를 성황리에 마쳤다. 

온라인 생중계로 이루어진 이번 컨퍼런스는 기후 위기, 포스트 팬데믹 등 환경변화와 도시 이슈들에 대응 가능한 새로운 도시 패러다임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원도시선언’을 제정·선포했다.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스마트도시개발본부 이병철 전무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스마트 정원도시 솔라시도의 가치와 비전이 입증돼 기쁘다”며, “정원도시포럼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이러한 생태문명적 가치를 실제로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전남도가 추진하는 블루 이코노미와 연계해 탄소중립 실현이 가능한 정원도시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전남의 천혜의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조성되는 솔라시도가 국내 정원도시의 표준모델을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열린 ‘2021 정원도시 컨퍼런스’ 중계 영상은 ‘정원도시포럼’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