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층간소음 고민, 경남도 무료 중재 서비스 강화
아파트 층간소음 고민, 경남도 무료 중재 서비스 강화
  • 임성지 기자
  • 승인 2021.01.2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층간소음 ZERO 서비스 올해부터 본격 실시 예정

한국건설신문 임성지 기자 = 경상남도 환경분쟁조정위원회는 아파트 층간소음피해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입주민을 위해 환경분쟁 무료 중재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환경분쟁 무료 중재 서비스’란 전국에서 유일하게 경남도에서만 시행하는 제도이다. 이웃 간 갈등의 주원인이지만 법적으로 구제받기 어려운 층간소음 등 소규모 환경피해에 대해 복잡한 법적절차 없이 간단한 전화 신청만으로 무료로 7일 이내에 중재 및 해결해주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2015년 3월부터 경남도 특수시책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 말까지 357건의 사건을 접수・처리했다. 

층간소음 277건, 대기·먼지 43건, 공사장 소음진동 30건, 빛공해 등 7건으로 대부분이 층간소음으로 약 78%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아파트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상대적으로 증가된 입주민간 아파트 층간소음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강화된 ‘층간소음 ZERO 서비스’를 지난 11월부터 2개월간 시범적으로 운영해오고 있으며, 수정·보완을 거쳐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강화된 서비스의 주요 내용은 ‘층간소음 ZERO 꾸러미 보급’을 통한 세대내 예방 관리와 ‘상호 자율관리 실천 공동협력 협약서 작성’, ‘층간소음 예방 안내 문자 서비스 제공’을 통한 사후관리이다. 

갈등의 원활한 해결을 위해 제공하는 층간소음 ZERO 꾸러미는 층간소음의 주요 원인인 발걸음 소리와 가구 끄는 소리를 줄이기 위한 ‘층간소음 저감 슬리퍼’와 ‘층간소음 방지용 부착 패드’,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활용해 이해도를 높인 ‘환경분쟁조정제도 종합 안내서’로 구성된다. 

또한 경남도는 아파트 관리주체(관리사무소)와 입주민과의 자율관리 협약 중재를 통해 오해와 불신을 해소해 갈등을 자체 해결토록 보조하고, 중재 이후 2차 항의와 보복성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문자 알림서비스까지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