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도민 체감 스마트시티 사업 가시화
경남도, 도민 체감 스마트시티 사업 가시화
  • 임성지 기자
  • 승인 2021.01.04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솔루션 확산․보급으로 도민 체감 스마트시티 서비스 제공

한국건설신문 임성지 기자 = 경남도는 2018년부터 추진 중인 사업들의 스마트 서비스 제공이 가시화되면서 경남형 스마트시티 조성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도는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2020년 스마트시티 공모사업’에서 전국 광역시ㆍ도 중 최다로 스마트시티 사업 전체 4개 분야 11곳이 선정되어 국비 80억 원을 지원받아 추진 중이다.

도는 그동안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줄곧 노력했다. 2019년부터 스마트시티 공모 사업 지방비 부담분의 30%를 전국 최초로 지원했고, 각 시․군 스마트시티 담당자 워크샵 등을 개최해 국토연구원 등 전문기관의 컨설팅도 추진했다.

스마트시티 공모에서부터 스타트시티를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으로  멀게만 느껴졌던 스마트 시티가 눈 앞으로 성큼 다가오면서 결실을 맺고 있다.

2018년부터 국토부 공모사업으로 추진된 스마트타운 챌린지사업에 「김해시 고고(Go古) 가야 스마트 관광서비스」가 2018년 예비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4.5억 원을 지원 받아 추진했고, 이후 2019년에 예비사업 성과를 확산하기 위한 본 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20억 원 지원받아 지난 15일부터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신규 공모사업으로 시행된 “스마트솔루션 챌린지”에 선정된 사천시와 거제시에서도 각각 국비 3억 원을 지원받아 올해 12월말 사업 완료하고 2021년 1월부터 본격적인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천시에서는 관내 초등학교(노산초, 대성초, 문선초, 삼성초, 서포초 등 5개교) 주변 어린이보호구역에 운전자 및 보행자 안전알리미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주민의 안전과 교통사고 예방 등으로 도민들의 스마트시티 체감 효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거제시에서는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 IoT기기를 연계한 이용통합시스템 구축해 모바일 앱으로 ICT와 결합 리모델링된 거제 포로수용소 공원의 다양한 콘텐츠 및 관광서비스를 제공해 침체된 거제 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올해 김해시에서 주촌면 골든루트산단을 대상으로 스마트 물류, 수요기반형 모빌리티, 스마트 헬스케어, 클라우드 기반 기업지원 플랫폼, 전기화재 대응, 자율항행 드론 등 솔루션 실증을 위한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에 선정되어 실증 및 마스트플랜 수립 중에 있다.

김해시는 2021년에 예비사업 성과를 통하여 국비 100억 원을 지원 받아 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창원시에서는 진해해양공원 시티투어 서비스 등 스마트관광 활성화를 주제로 스마트타운 챌린지 예비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3억 원을 지원 받아 마스트플랜 수립 중으로, 내년에 예비사업 성과를 통해 본 사업을 국비 20억원 지원 받아 추진 할 계획으로 있다.

2021년부터 국토부에서는 효과가 검증되고 주민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우수 스마트시티 솔루션(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버스정류장, 스마트 주차장, 스마트 가로등, 자율항행 드론 등)을 전국으로 확산 보급해 국민 체감도를 증진한다는 시키기 위해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신규 공모사업의 선정을 위해 공모 의향이 있는 11개 시․군과 긴밀히 협력해 공모 준비 중에 있으며, 도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확산 보급을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에 있다.

윤인국 도시교통국장은 “스마트시티는 멀리 있는 미래도시가 아니라 지금도 도민들이 일상생활을 하는 삶의 공간 안에 있는 것이다”며 “도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만족도 높은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시군과 협력해 성공적인 스마트시티 모델을 만들고 확산 보급하여 지역내 산재해 있는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