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글로벌㈜, 신재생에너지 플랫폼 구축 MOU 체결
코오롱글로벌㈜, 신재생에너지 플랫폼 구축 MOU 체결
  • 임성지 기자
  • 승인 2020.11.30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라스킨 검증 4.8㎾급 실증시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내 구축

한국건설신문 임성지 기자 = 코오롱글로벌㈜은 지난 26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도시발전(發電)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기반 플러스 에너지 커뮤니티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참여한 곳은 코오롱글로벌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성이엔지, ㈜에이비엠 4개사다. 

이번 협약은 도심 빌딩에서 에너지를 생산하고, 생산된 에너지를 공유하기 위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건설사 그리고 건축물 신재생에너지 제조와 설계, 시공 전문 기업들이 함께 뜻을 모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들은 신재생에너지 기반의 플러스 에너지 플랫폼 구축을 위해 건물일체형 유색태양광 패널인 ‘솔라스킨(SOLAR SKIN®)’의 디자인 및 효율 검증과 기술 협력을 하기로 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유색 태양광 패널 SOLAR SKIN® 실증시설(4.8㎾) 구축 및 성능검증 ▷건축물 적용부 발굴 및 설계적용 확대 ▷BIPV 디자인 및 제작 공급 ▷건물 일체형 설치 기술 협업 등이다. 

4사는 건축물의 플러스 에너지 실현을 위해 솔라스킨 보급을 확대하고 관련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건물일체형 유색 태양광 패널 기술 ‘솔라스킨’의 성능평가를 진행하기 위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성능시험동에 4.8㎾급의 ‘솔라스킨’을 설치하고 준공식을 가졌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향후 1년여간 솔라스킨의 내구성, 전력생산 등 장기 성능평가를 진행하면서 ‘솔라스킨’이 도심 에너지 공유 플랫폼 구축의 에너지생산 요소기술로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하게 된다. 

솔라스킨(SOLAR SKIN®)은 코오롱글로벌㈜과 ㈜신성이엔지가 공동으로 개발한 유색의 BIPV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패널로서 알루미늄 패널 마감과 유사한 이미지를 구현한다. 

솔라스킨은 에너지 생산뿐만 아니라 BIPV 모듈의 단점이었던 검정계열의 태양광 셀이 보이지 않으면서도 여러 색상을 구현해 건축물과 어우러진 입면으로 건축물의 가치도 높여줄 수 있다. 

또한 기존 컬러 BIPV의 단점이었던 낮은 효율을 개선해 안정적인 발전성능을 구현했으며, 표면을 무광처리해 눈부심 현상을 감소시켰다. 

코오롱글로벌은 BIPV 시공분야 국내 1위 기업이자 건설신기술 보유 기업인 ㈜에이비엠과 협력해 솔라스킨 시공공법 공동특허를 출원함으로써 시공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했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과 실증으로 기술의 신뢰도를 높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BIPV시장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며 “이미 다수의 건축물에 설계가 반영되어 솔라스킨 시공을 앞두고 있고, 내년에는 공동주택 입면 특화 디자인 상품 개발로 사용성과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육상풍력발전 사업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코오롱글로벌은 태양광 패널 사업까지 더하면서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사업영역을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