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석준 의원 “수소차량 안전관리에 빨간불”
송석준 의원 “수소차량 안전관리에 빨간불”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0.10.15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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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량 2018년 대비 10배 증가, ‘내압용기 전용 검사장’ 한 군데도 없어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수소차량이 올해 8,911대까지 급증했지만 파열시 대형 인명피해를 야기하는 수소차 내압용기 전용검사장은 한 군데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경기 이천시)에게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수소차량 등록대수는 2018년 말 893대에서 2020년 8월 기준 8,911대로 2018년 대비 2020년 10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수소전기차 내압용기는 CNG차량에 비해 3.5배 높은 초고압 용기가 사용돼 만약 파열사고 발생 시 대형 인명피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2010년 8월 서울 행당동 CNG 버스 내압용기 파열사고로 19명이 중경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는데, 수소차량은 이보다 더 높은 압력의 초고압 용기가 사용되고, 무색·무취·무미 가스로 누출 시 탐지가 어려울 뿐 아니라 소량의 누출만으로도 화재 발생 가능성이 커 정기적인 내압용기 검사가 사고 예방에 필수적이라는 지적이다. 

하지만 한국교통안전공단에는 내압용기전용검사장 1곳도 없고, 그나마 기존 CNG차량 검사소를 개조해 수소차량 검사소를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이마저도 전국 10개소에 불과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수소차량 보급 속도로 볼 때 검사소 수용 가능 대수를 넘어서고, 권역별로 소외된 지역도 상당수 있어 수소차량 안전관리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실제로 부산과 경남은 2023년에 917대가 검사 예정 중이지만 현재 수용능력은 경남에 232대가 전부이고, 강원은 2023년까지 133대가 검사 예정 중이지만 권역에 복합검사소 1곳도 없는 실정이다.

송석준 의원은 “수소차 내압용기가 폭발할 경우 그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며 “검사수용능력을 늘려 사고 예방을 위한 철저한 대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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