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승 대표발의 ‘아파트 하자보수보증제도 내실화법’ 국회 통과
이헌승 대표발의 ‘아파트 하자보수보증제도 내실화법’ 국회 통과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0.09.28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구요건・지급시기・지급기준 법제화… 하자 피해 구제 기대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아파트 하자보수보증금의 부당한 지급 거절을 막는 길이 열린다.

6월 22일 국민의힘 이헌승 국회의원(부산진구을, 사진)이 대표 발의한 ‘공동주택관리법’ 개정안이 2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주요 내용은 하자보수보증금 청구요건・지급시기・지급기준에 대한 법상 위임 규정을 구체화하고, 지방자치단체장으로 하여금 하자보수보증금 사용・지급내역을 매년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다.   

2019년도 국정감사 당시 이 의원은 2016년~2019년 8월 기간 동안 하자보수보증 이행청구에 대한 보증금 미지급 건수가 9,573건에 육박했고, 주된 사유가 건설업체의 합의서 미제출임을 지적했다. 

또, 하자보수보증 운영에 대한 정부 지침이나 지도・감독이 없다 보니 보증금 지급시기, 보상 및 하자판정기준, 청구에 필요한 서류 목록, 채권 소멸시효 등 주요 사항에 대해 약관에서 각기 달리 규정하고 있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헌승 의원은 “이제까지 하자보수보증제도가 부실하게 운영되면서, 보증업체를 배불리고 건설업체에게 면죄부를 주는 효자상품으로 탈바꿈했다”면서 “앞으로 아파트 하자보수보증제도가 내실화되면 하자피해로 고통 받는 국민들이 분쟁조정까지 가지 않고도 제도 안에서 충분히 구제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