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건축의 날’ 기념식 개최, 최두호 대표 ‘동탑 훈장’
‘2020 건축의 날’ 기념식 개최, 최두호 대표 ‘동탑 훈장’
  • 홍혜주
  • 승인 2020.09.24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 건축, 도시를 바꾼다’ 주제로 유튜브 생중계
건축산업∙문화발전 유공자·공공건축상 수상자 발표

‘2020 건축의 날’ 기념식이 24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박인석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등 각계인사가 참여한 가운데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올해로 16회째를 맞는 건축의 날은 경복궁 창건일인 1395년 9월 25일을 기념해 지난 2005년 제정됐다. 매년 9월 25일 건축의 날 기념식에서는 우리 고유의 건축문화 창달과 미래 건축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건축인의 화합과 단결을 도모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일상의 크고 작은 건축물들이 모여 도시를 바꾸고 이끌어간다는 취지 아래 ‘작은 건축, 도시를 바꾼다’라는 주제로 열렸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한 상태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기념식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강부성 대한건축학회 회장의 개회사,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의 축사(영상), 수상자 발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치사(영상) 순으로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주범 건축의 날 운영위원회 위원이 ‘건축인 선언’을 낭독했다. 
건축문화 및 건축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6명이 발표됐으며, 수여식은 비대면 행사인 관계로 생략됐다.
동탑산업 훈장은 토문건축사사무소 최두호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최 대표는 다양한 주거형식과 시스템을 적용한 건축 및 도시단지 설계, 주거단지 디자인 발전방향 연구 등 우리나라 건축․주거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산업 포장은 LH토지주택대학교 김한섭 교수가 LH에서 근무하며 주거복지 로드맵 이행, 공공주택 설계공모, 건축사 참여 확대 등 공공주택 디자인 혁신 및 품질향상을 견인한 공로로 수상했다.
대통령 표창은 ▷김혜정 명지대학교 명예교수 ▷전재열 단국대학교 교수 ▷이관직 ㈜비에스디자인건축사사무소 대표 등 3인이 받았다. 국무총리 표창은 ▷김흥수 해안건축 대표 ▷박진철 중앙대학교 교수 ▷장현숙 ㈜제이드건축사사무소 대표이사 ▷신호국 ㈜타오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  등 4인이 받았다. 김선아 ㈜에스에이케이건축사사무소 대표 등 10인은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을, 임종엽 인하대학교 교수 등 3인은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아울러 이날 유공자 포상 외에 ‘제14회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수상자 11개 기관도 함께 발표했다. 
대상(국무총리표창)에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제주북초등학교 김영수 도서관’이 선정됐다. 최우수상(국토교통부 장관 표창)에는 ▷서울 노원구 ‘공릉청소년 문화정보센터’ ▷서울주택도시공사 ‘중림창고’ ▷서울특별시 ‘노들섬’ 3곳이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