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5개 기관과 자율주택정비사업 활성화 협약
LH, 5개 기관과 자율주택정비사업 활성화 협약
  • 홍혜주
  • 승인 2020.09.07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감정원∙대한주택건설협회∙대한건축사협회∙대한건축학회 참여
LH 참여 사업공모결과 전국 24곳 접수, 주민협의 등을 거쳐 연내 공동사업 시행
7일 개최된 자율주택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 왼쪽부터 강부성 대한건축학회 회장, 박재홍 대한주택건설협회 회장, 김학규 한국감정원 원장, 변창흠 LH 사장, 석정훈 대한건축사협회 회장.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변창흠)는 7일 한국감정원 서울사무소에서 한국감정원∙대한주택건설협회∙대한건축사협회∙대한건축학회와 ‘자율주택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정부 핵심 도시재생정책 중 하나인 ‘자율주택정비사업’은 노후화된 저층 주거지역에서 2인 이상의 소유자들이 주민합의체를 구성해 주택을 개량∙건설하는 소규모 재생사업이다.
이번 협약은 자율주택정비사업의 활성화 및 정책지원, 후보지 발굴 등을 목표로 관계기관 간 체계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LH는 자율주택정비사업 참여 및 공동사업시행 등을 총괄 관리하고, 한국감정원은 통합지원센터 운영을 맡는다. 대한주택협회∙대한건축사협회∙대한건축학회는 우수 건설업체 및 건축사 추천, 관련 조사∙연구 및 홍보∙교육 등의 업무를 주관하며 정보를 공유한다.
한편, LH는 지난 8월 시행한 ‘LH참여 자율주택정비사업 공모’ 결과 총 24곳(수도권 16곳, 비수도권 8곳)에 대해 주민합의체로부터 공공사업 참여를 요청받은 바 있다.
LH는 접수된 지역을 대상으로 사업여건 조사, 개발구상, 매입심의 등의 선정절차와 주민협의를 거쳐 최종 사업지를 선정 및 연내 공동사업시행 약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공동사업 약정이 체결된 후보지의 주민합의체는 향후 사업비 융자, 주택 매입확약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수익성 개선과 함께 미분양 리스크 해소, 사업 전문성 확보 등이 가능하다.
LH 변창흠 사장은 “서울시 등 도심지 내에서 아파트 외 주택공급이 급감하고 있는 만큼 자율주택정비사업은 노후 저층주거지에서 주택을 신속하게 공급하는 획기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성공적인 사업 모델을 만들고, 주민 주도로 정비사업을 확산할 수 있는 든든한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