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소식] 장상기 의원, “초과이익 공유제, 도시가스 요금인상 초래 우려”
[서울시의회 소식] 장상기 의원, “초과이익 공유제, 도시가스 요금인상 초래 우려”
  • 홍혜주
  • 승인 2020.09.0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보다 특정기업을 위한 정책 폐지돼야
서울시 도시가스 사업자 수익편차 해소계획 재고 필요
장상기 의원.

서울시의회 장상기 의원(더불어민주당, 강서6)이 서울시의 도시가스 사업자간 수익불균형 해소계획은 시민안전과 편의가 아니라 특정기업의 수익보전을 위한 정책이므로 반드시 폐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서울시에는 5개 회사가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시는 이들 5개 회사의 원가를 평균하여 계산하는 총 평균방식으로 도시가스 요금을 결정∙부과해 독점적 권한을 지닌 사업자의 방만한 경영을 견제하고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도시가스 요금을 유지해 왔다.  
이러한 총 평균방식은 배관에 투자를 할수록 수익성이 악화되고 사업자들이 투자를 꺼리게 돼, 결과적으로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며 일부 기업이 문제를 제기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와 5개사는 수익편차 금액의 30%를 기금으로 출연해 총괄원가를 회수하지 못하는 회사에 지원하도록 하는 초과이익 공유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그러나 장상기 의원이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에서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회사 간 수익 불균형 요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과다한 인건비(1인당 평균 1억원 이상)와 계열사간 거래 등으로 발생하는 지급수수료로 나타났다. 
이는 사업환경의 차이로 인해 비용절감이 어려운 배관투자비, 도로점용료 등 고정비와 선제적인 투자가 필요한 비용은 시민의 안전을 위해 그 이익을 공유해야 한다는 서울시의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