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유휴부지, 택배 등 생활물류시설로 활용
공공기관 유휴부지, 택배 등 생활물류시설로 활용
  • 김덕수
  • 승인 2020.08.2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철도‧도로 등 공공 유휴지 29개소 생활물류시설로 공급


 

최근 온라인 유통시장 확대 및 코로나-19 영향으로 급증하는 생활물류 물동량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공공시설 유휴부지를 생활물류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생활물류 수요 증가 추세 속에 높은 지가, 입지 규제 등으로 신규 공급이 정체된 도시 물류시설 확충을 위해 공공기관 등이 보유‧관리 중인 유휴부지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물류시설 확충 관련 생활물류 기업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6월 지자체‧공공기관‧물류업계 등이 참여하는 ‘생활물류 협의체’를 구성했다.
<* 국토교통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한국도로공사, LH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코레일, ㈜SR, 서울교통공사, 통합물류협회 등 참여>
공공기관이 관리 중인 수도권 내 유휴부지에 대한 현황조사를 통해 도시철도 차량기지(10개소) 및 지하역사(4개소), 광역‧일반철도 역 유휴지(10개소) 및 철도교 하부(1개소), 고속도로 고가교 하부(3개소) 및 폐도부지(1개소) 총 29개소, 12.5만㎡ 규모의 장기 미사용 부지를 발굴하였다.
국토부‧공공기관 합동으로 해당 29개 유휴부지 대상 물류업계 수요조사 및 진입도로 개설 상황 등 부지 여건에 대한 확인을 거쳐 즉시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검토된 부지는 올해 안에 공급할 계획이며, 진입도로 설치, 부지정리 등 추가 기반시설 조성이 필요한 공공 유휴부지는 ’21년부터 단계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대상 부지는 업계 수요, 부지 규모․특성, 공급 시급성 등을 감안하여 택배 지원 물류시설(서브 터미널, 분류장 등) 중심으로 공급하되,
지하에 위치한 서울 도시철도역사 등은 중소 유통‧물류업체의 도심 보관시설 등으로도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8월까지 유휴부지에 대한 공공기관‧물류업계 합동 현장 실사를 거쳐 공급대상을 최종 확정하고, 관계기관 합동 평가‧선정‧운영 등을 위한 통합기준을 마련하여 공모 절차를 통해 해당 부지를 택배업체 등에 연내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첨단물류과 한성수 과장은 “생활물류 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유휴부지 추가 발굴을 지속하고 제도개선을 비롯한 행정적‧재정적 지원방안도 마련하는 등 국민들이 생활물류 서비스 질 향상을 체감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