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중견기업 기술 국제표준화로 세계진출 지원 추진
중소・중견기업 기술 국제표준화로 세계진출 지원 추진
  • 선태규 기자
  • 승인 2020.07.30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화 지원 매치업 사업’ 발대식 개최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중소·중견기업이 개발한 우수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정부가 국제표준전문가를 기업과 일대일로 짝지어 주는 ‘표준화 지원 매치업 사업’을 본격 시작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원장 이승우)은 23일 서울 더 케이호텔에서 ‘국제표준 컨설턴트’로 선발된 표준전문가 26명, 국제표준화가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23개 기업, ATC 협회 등 유관기관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표준화 지원 매치업 사업’ 발대식을 개최했다.

표준화 지원 매치업 사업은 지난해 수립한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의 일환으로 중소·중견기업의 국제표준화를 맞춤형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4차 산업혁명 10대 혁신성장 분야의 우수 기술을 개발·보유한 중소·중견기업에 국제표준 전문가를 짝지어줘, 해당 기술의 국제표준 제안에서부터 제정까지의 전 과정을 전담 지원한다. 

국표원은 공개모집을 통해 국제표준화 활동 경험을 보유한 국제 표준 전문가 26명을 선발, 이 날 국제표준 컨설턴트로 위촉했다. 

이번에 선발된 국제표준 컨설턴트는 미래차, 바이오, 지능형 로봇 등 4차 산업 분야에서 10여년 이상의 기술 전문성을 가지며 ISO·IEC 등 국제표준화기구의 의장·간사·컨비너 등으로서도 국제표준화활동 경험을 갖춘 은퇴 전·후 전문가들이다. 

국제표준 컨설턴트들은 매치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23개 기업과 이 날 매칭 협약을 체결하고, 표준화 지원 업무를 시작했다.

23개 기업은 ‘국가기술은행(NTB)에 등록된 우수 기술을 보유한 기업’ 또는 ‘우수기술연구센터(ATC)’로 지정된 기업 중에서, 국제표준화 가능성 및 시급성 등을 토대로 선정했다. 

국표원은 선정된 기업의 직원과 국제표준 컨설턴트의 국제표준화회의참가 여비를 지원하고, 더불어 국제표준화를 위해 추가적으로 시험 데이터 등을 연구개발 해야 할 경우 표준기술력향상사업을 통해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국표원은 국가기술은행(NTB)를 운영하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우수기술연구센터(ATC)협회, 한국표준협회 등 유관기관과 표준화 지원 매치업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앞으로 매년 20여 기업을 매치업 사업 대상으로 선정해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이 종료되는 2023년까지 100여개의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국제표준화 무대에 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