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 혁신 위한 ‘공정건설추진팀’ 신설
건설산업 혁신 위한 ‘공정건설추진팀’ 신설
  • 선태규 기자
  • 승인 2020.07.30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 업역・업종개편, 기능인등급제 등 추진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국토교통부는 건설산업 혁신방안과 건설 일자리 개선의 핵심정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공정건설추진팀’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건설산업의 공정한 경쟁을 가로막던 종합·전문건설업 간 업역규제가 폐지돼 2021년부터 공공공사, 2022년부터 민간공사에 시행되고, 건설일자리의 획기적인 개선을 가져 올 전자카드제(11월 시행), 기능인 등급제(내년 5월 시행)의 시행 시기가 가시화됨에 따라, 이를 차질 없이 준비하고 조기 정착시키기 위한 것이다.

공정건설추진팀의 업무는 건설산업 혁신과 건설 일자리 개선 정책 추진이다. 

국토부는 전담 팀을 신설함에 따라, 업역 폐지 시범사업의 시행·평가, 발주제도 개선, 전문건설업 대업종화 등 업역폐지의 안정적 시행을 위한 세부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전자카드제와 건설 기능인등급제와 관련해 고용부·업계·노동계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법시행일 전까지 세부기준 및 제도 활용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 주종완 건설정책과장은 “건설 분야의 혁신방안들의 시행을 앞두고 있는 만큼, 이번 공정건설추진팀 출범을 계기로 우리 건설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공급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