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레미콘지입차주 ‘파업’, 부산 경남 건설현장 ‘올스톱’
민노총 레미콘지입차주 ‘파업’, 부산 경남 건설현장 ‘올스톱’
  • 김덕수
  • 승인 2020.05.2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반비 20% 8천원 인상, 민노총 발전기금 업체당 월 50만원 요구 파문
레미콘 건설업계 - 민노총 법도 원칙도 없는 ‘무소불위 권력가진 초법적 단체인가’ 토로

부산 경남(김해 양산 진해) 건설현장이 지난 14일(목)부터 ‘골조공사’를 시작하여 모든 공정이 올스톱 됐다.
건설 레미콘 복수 관계자들에 따르면 민주노총 소속 부산 경남(김해 양산 진해) 레미콘지입차주 60개사, 1천500명은 5월 14일(월)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면서, 천문학적인 비용으로 피해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레미콘사는 그동안 각사 실정에 맞게 ‘레미콘 운반 도급계약’을 체결해왔다.
한 관계자는 “레미콘 운반비는 지역과 회사 사정에 따라 상이 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최근 민노총이 개입하여 문제를 확산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민주노총은 단체협약으로 계약 체결을 요구하면서 부산 경남권의 운반비를 일률적으로 회전당 5만원으로 인상을 요구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명백한 불법행위이므로 레미콘 업계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부산 경남권역 레미콘 운송비는 1회당 4만2천원~4만5천원 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민노총은 단체협약으로 운반비를 20% 인상한 8천원을 주장하면서 5만원으로 운반비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민주노총 지도부의 급여인상 및 처우개선 비용을 발전기금이라는 명복으로 업체당 월 50만원을 요구해 왔다”면서 “만약 민노총 요구대로 레미콘업계가 강제로 돈을 내야 한다면 연간 수억원 이상 상납해야 하는꼴인데 무슨 조폭도 아니구, 조폭보다 더 무섭다. 이게 무슨 경우냐”고 토로했다.
또한 도급 계약자가 요구 할 수 없는 만근수당 명절수당 등은 물론 월 탕뛰기 보전 등 불법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요구조건을 수용하지 않으면 파업이라는 물리력을 동원하여 모든 건설현장을 올스톱을 시킬것이라는 협박에 레미콘 업체들이 조건을 받아들이지 않자 민노총은 모든 레미콘믹서트럭 운반을 중지시키고 모든 건설현장을 감시하고 있다.
레미콘업게는 “민노총부산건설기계지부는 법과 원칙도 없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진 초법적 단체인가”라면서 “부산 경남권 전 건설현장을 중단시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는 불법적 파업과 무법적 행동은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한편, 청와대와 국토부 부산시 등 관련 정부기관들이 민노총의 불법적 행위에 대해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천문학적인 비용 손실이 발생할 것은 물론 법과 원칙이 무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간공사는 고스란히 건설업계 및 관련 하도급 업체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입을 수 밖에 없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적지 않은 타격을 받고 있는데 불법적 행위로 인한 부산 경남권 건설현장이 올 스톱이 장기화 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공공 건설공사는 공기 연장에 따른 보상을 어떻게 할지 향후에 논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공기연장에 따른 간접비 보상 제도가 있는데 과연 이 사안을 보상해줄지, 또 정부는 민주노총을 상대로 피해금액을 요구할 지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건설업계는 부산 경남권 건설현장에 공급할 수 있는 레미콘 공급업체를 수소문하고 있지만 타 지역의 레미콘업체들은 민노총이 무서워 공급하기를 주저주저 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기업은 물론 중소기업, 영세상인 모두가 힘겨운데 이번 불법파업으로 인하여 건설현장이 올스톱된다는 것은 모두를 죽이는 살인행위다”라면서 “정부는 왜 이런 불법파업 행위에 대해 적극 나서지 않는 것인가, 민노총이 무서우면 불법도 묵인하는 것인가”라고 성토했다.

김덕수 기자 k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