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진동·충격 50% 이상 줄이는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 개발
철도연, 진동·충격 50% 이상 줄이는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 개발
  • 김덕수
  • 승인 2020.04.21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대륙철도 고부가가치 화물수송 기반 마련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나희승)은 국토교통부 산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교통물류연구사업으로 철도화물의 진동 및 충격을 줄이는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를 개발한다.

향후 대륙철도가 연결되고 동아시아 철도공동체가 구축되면 장시간, 장거리 철도화물 수송이 더 큰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 철도 화물운송 서비스 향상을 위한 저진동, 충격방지 첨단 물류 기술 개발

- 연구 기간: 2018. 4. ~ 2021. 12. / 연구비: 총 57억(정부 43억/ 민간 14억)

- 수행: 한국철도기술연구원(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유니슨테크놀러지(주), 한국교통대학교

국내 주력 수출품인 전자제품, LCD, 반도체 등 고부가가치 상품의 대부분은 진동 및 충격에 취약하며, 운송 중에 파손이 발생하기도 한다.

도로 운송에서는 진동 및 충격을 50% 줄이는 ‘무진동 트럭’이 이미 활용되고 있다. 반면, 도로에 비해 장시간, 장거리를 운송하는 철도는 화물의 진동 및 충격 저감을 위한 연구 사례가 아직 없다.

개발 중인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는 반도체, LCD, 각종 전자제품 등 다양한 화물 무게에 맞춰 진동 저감 성능이 발휘되도록 설계됐다.

컨테이너 내부 바닥에 설치되어 화물로 전달되는 진동 및 충격을 차단하는 방식과 컨테이너와 화물열차 상판 사이에 설치되어 진동 및 충격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설치는 기존 컨테이너에 진동저감장치를 추가하면 된다.

특히, 철도화물 운송 중 발생하는 진동 크기와 주파수 특성을 수송 경로상에서 측정하여 진동에 영향을 주는 원인을 제거할 계획이다.

철도연의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는 화물열차 수송 및 도로 셔틀(공장-철도역 간) 수송 시 50% 이상의 진동 저감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특허출원 및 설계를 완료하고 현재 시작품을 제작 중이다.

연구책임자인 철도연 장승호 박사는 “시작품이 제작되는 대로 실제 화물열차에 적용하여 다양한 운송 환경에서의 신뢰성 및 내구성을 검증하여 물류 기업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는 철도화물 수송의 안전성 및 효율성 강화를 통한 철도 물류의 경쟁력을 높인 기술”이라며, “향후 대륙철도가 연결되고, 동아시아 철도공동체가 구축되면 안전하고 효율적인 철도 네트워크로 그 효과가 더욱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