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 중심공간 ‘정동 도시재생’ 본격 추진
근대화 중심공간 ‘정동 도시재생’ 본격 추진
  • 선태규 기자
  • 승인 2020.03.27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도시재생위원회 통과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우리나라 근대화의 중심공간이자 대한제국 시기의 원공간(圓空間)인 정동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서울시는 26일 제2차 도시재생위원회 심의 결과, 정동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

정동 일대는 대한제국의 황궁인 덕수궁과 근대종교, 교육, 의료 등 서양문물을 받아들이고 세계열강들의 외교공관 등이 활동했던 우리나라 근대화의 중심공간이자 대한제국 시기의 원공간(圓空間)으로서 도심 속 살아있는 역사교과서이자 박물관이라 할 수 있다.

지난 100년간 가로망 체계, 필지 등 도시조직이 잘 유지되고 있고 근・현대문화의 중심지로서 다수의 문화재 및 건축자산 등이 입지하여 역사문화적 가치를 보유하고 있으나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옛 덕수궁 궁역, 한양도성 등 역사원형이 훼손된 뒤, 현재는 덕수궁 돌담길 정도로만 기억되는 등 그 정체성 인식 및 활성화가 필요한 지역이다.

서울시는 이번 활성화계획 수립에 따라 역사문화자산의 적극적인 보전과 활용, 지역주체 간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정동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회복하고 서울을 대표하는 역사문화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정동 역사재생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동 일대 도시재생은 역사성을 기반으로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역사적, 장소적 가치재생’이라는 역사재생 모델을 제시하며, 역사보행 네트워크 구축, 재생 활성화거점 조성, 역사명소 가꾸기의 3대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단위재생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정동 일대 역사재생사업은 조기에 기관・단체 중심의 지역협의체가 참여하는 재생플랫폼을 구축해 사업발굴, 계획수립, 추진과정 등 지역주체와 협력적 관계에서 진행되고 있어 사업 실현성 및 지역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