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주요 택지지구 수혜 새 아파트 ‘인기몰이’
전국 주요 택지지구 수혜 새 아파트 ‘인기몰이’
  • 김덕수
  • 승인 2020.02.28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변 시세보다 낮은 합리적 분양가, 공공성 및 안정성 확보해 기대가치 ‘UP’
▶ 대전 유성둔곡지구 등 올 봄 분양시장 돋보이는 택지지구 수혜 아파트 어디?

 

올해 상반기 전국 주요 택지지구에서 분양하는 아파트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택지지구란 공공기관 주도 하에 대규모 주거 단지가 조성되는 지역을 말한다. 지역 특성상 철저한 계획에 기반하고 있어 각종 교육·상업·주거시설 등이 조화롭게 구성된다. 공공기관의 참여로 안정성도 확보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또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만큼, 민간택지에 비해 저렴한 분양가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더 나아가 향후 도시 인프라 형성에 따른 가치 상승 및 시세차익 기대감도 커지기 마련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지구 계획 단계에서부터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만큼 단지 상품성이나 관련 인프라 조성 등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라며 “택지지구의 경우 성장성이 높기 때문에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가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어내는데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 ‘청약 경쟁률’로 입증된 택지지구 프리미엄…
지역 불문 줄줄이 ‘1순위 마감’이러한 장점들을 기반으로 택지지구 아파트는 지난해 청약시장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선보였다.
앞서 지난해 3월 시티건설이 충남 아산시 아산탕정지구에 공급한 ‘탕정지구 시티프라디움’은 635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2,955개 청약통장이 접수돼 평균 4.65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됐다.
단지는 지하철 1호선 아산역과 KTX천안·아산역 인근으로, 우수한 교통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에 더해 건설사에 대한 신뢰도 및 아산디스플레이시티2 개발호재 등을 두루 확보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같은 해 8월에는 포스코건설이 경기도 광주오포 고산1지구 택지개발지구 내 C1블록에서 분양한 ‘오포 더샵 센트럴포레’가 평균 3.3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청약 마감에 성공했다.
총 1,083가구(특별공급 제외) 공급에 3,669건의 청약이 접수됐다.
택지지구 내 대단지로 조성될 예정인데다, 판교·분당 및 다양한 생활편의시설과 가깝다는 것이 높은 청약경쟁률로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 안정적 인프라∙저렴한 분양가 택지지구 품은 알짜 단지 어디?
㈜서한은 오는 3월 대전광역시 유성구 둔곡동 일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둔곡지구 A1·A2 블록에서 ‘유성둔곡지구 서한이다음’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가 위치하는 둔곡지구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거점지구로 개발되고 있으며, 높은 성장성이 돋보이는 공공택지지구다.
‘유성둔곡지구 서한이다음’은 이러한 공공택지지구의 수혜로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될 예정이다.
공공택지지구 아파트는 민간택지와 달리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보다 낮은 분양가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또한 당분간 대전에서 택지개발지구 내 신규 아파트 분양을 찾아보기 힘든 만큼, 높은 희소가치까지 기대되고 있다는 평가다.
향후 둔곡지구의 개발이 완료되면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확충돼 주거편의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현재 갖춰진 생활 인프라도 편리하다.
단지 주변으로 세종-대덕테크노밸리 연결도로가 구축돼 있으며, 중앙에 간선급행버스 체계인 BRT가 운영되고 있어 대중교통 이용도 수월하다.
단지 바로 앞 도보거리에는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예정돼 있으며, 삼성천 수변로와 도보 5분 거리 근린공원(예정)등 친자연적인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유성둔곡지구 서한이다음’은 대전광역시 유성구 둔곡동 일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둔곡지구 A1, A2블록에 위치한다.
1단지(A1블록)는 전용 59㎡ 816가구, 2단지(A2블록)는 전용 78~84㎡ 685가구로 총 1,501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시티건설은 오는 4월 서울 중랑구 양원지구에서 ‘양원지구 시티프라디움’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더해진 구성으로, 각각 495가구와 851실 총 1,346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에 더해 경춘선 신내역 역세권 입지를 기반으로 중랑 캠핑숲, 봉화산, 구름산, 불암산 등과 가까워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전남 고흥군 고흥읍에서는 ‘고흥 승원팰리체 더 퍼스트’가 이달 28일 분양에 나섰다. 고흥군 최초의 택지개발지구인 남계택지개발지구에 자리하는 이 단지는 고흥군청, 고흥전통시장, 고흥중·고 등 다양한 시설과 가깝다.
이어 4Bay 4Room 혁신평면 설계 적용, 고흥 최초 지하주차장 조성, 명품 커뮤니티 공간 등을 통해 상품성을 높였다. 승원종합건설이 시공하는 ‘고흥 승원팰리체 더 퍼스트’는 전용 84㎡ 총 22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GS건설은 경기도 과천시 과천지식정보타운 S9블록에서 ‘과천제이드자이’를 분양 중이다. 과천지식정보타운은 과천시에서 새롭게 조성되는 공공택지지구로 서울외곽순환도로, 강남순환고속도로 등 우수한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또 부지 내 지하철 4호선 신설역의 개통이 계획돼 있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과 인덕원역도 가깝다.
전용 49㎡~59㎡ 총 647가구로 조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