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용역대가 산정’ 현실화된다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용역대가 산정’ 현실화된다
  • 선태규 기자
  • 승인 2020.02.26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특별시 지구단위계획 용역대가 산정기준’ 마련
국토계획 표준품셈 보완… 임의조정 방식 개선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서울시는 지구단위계획 수립 및 재정비 용역의 성격과 과업내용에 맞는 적정 용역대가의 합리적 산정을 위해 국토계획 표준품셈을 서울시 실정에 맞게 보완해 ‘서울특별시 지구단위계획 용역대가 산정기준’을 마련했으며, 앞으로 서울시 및 자치구에서 발주하는 지구단위계획 용역대가 산정에 적용하게 된다고 24일 밝혔다.

현행 지구단위계획 용역대가 산정방식은 과업내용에 충실하게 용역대가를 산정하는 것이 어려워서 일괄적으로 표준적인 업무를 수행할 경우에 해당하는 용역비를 산정한 후 예산상황 등을 고려해 용역대가를 임의로 조정하는 실정이었고 이에 따라 지나치게 적은 용역비용 지급으로 인한 부실용역의 우려 등이 있었다.

이렇게 용역별로 업무내용에 적합한 용역대가 산정이 곤란한 이유와 관련, 국토계획 표준품셈에는 표준적인 업무와 이에 상응하는 용역대가는 설정돼 있지만 기본업무의 내용이 포괄적으로 규정돼 있어 개별 과업들의 실제 업무 내용이 기본업무와 달라도 용역대가 조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연환경 조사 및 분석’ 항목에서 조사 및 분석 대상은 ‘지형, 지세, 기상, 수계 등’으로 정의돼 있는데 ‘등’이라는 포괄적 표현으로 인해 업무의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서 실제 당해 용역에서 수행하는 업무가 기본업무 대비 많은지 적은지 객관적으로 비교가 어렵다.

또한, 지역특성을 반영한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위해 일부 항목만 수립·재정비할 필요성이 높아졌으나, 일부 항목과 연계 검토돼야 할 항목에 대한 기준이 없어 일부 자치구에서는 부분 수립·재정비가 필요해도 용역발주를 꺼리는 경우도 있었다. 

‘서울특별시 지구단위계획 용역대가 산정기준’의 주요내용을 보면 첫째, 각 업무 항목별로 기존에 포괄적으로 정의된 기본업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명시함으로써 발주하는 용역의 과업 내용이 기본업무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 양인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고, 그에 맞춰 용역대가를 산정함으로써 수행하는 업무량에 비례하는 용역대가를 산정할 수 있도록 됐다.

둘째, 부분 수립·재정비 대상이 되는 항목 외에 연계해서 검토해야 할 항목들의 기준을 정립해 제시함으로써 부분 수립·재정비가 필요한 항목과 그에 연계해 조사, 분석 및 계획해야 하는 항목만을 과업대상으로 하여 그에 상응하는 맞춤형 용역대가 산정이 가능하게 됐다.

권기욱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전국 최초의 국토계획 표준품셈을 보완한 ‘서울특별시 지구단위계획 용역대가 산정기준’의 시행은 서울시 실정에 맞는 합리적인 용역대가의 산정이 가능하게 돼 적정 대가의 지급을 통한 용역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서울시 및 용역업체 모두에 이익”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