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설 연휴기간 사고 예방에 적극 나선다
한국도로공사, 설 연휴기간 사고 예방에 적극 나선다
  • 김덕수
  • 승인 2020.01.22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간 1, 2월 사망 사고 원인 분석 및 사고예방 총력
- 주요 사고원인은 졸음 및 주시태만(70.8%)... 취약시간은 00~06시
- 취약시간대에 야간 알림순찰, 톨게이트 불시 음주단속 등 시행

 

 

한국도로공사(사장 직무대행 진규동)는 설 연휴기간 귀성 및 귀경객들이 안전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고원인을 분석한 맞춤형 대책으로 교통사고 예방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 3년간 1, 2월의 고속도로 사망사고 주요원인을 분석한 결과 졸음․주시태만으로 인한 사고가 70.8%(68명)로 나타났으며, 시간대는 00~06시에 41.7%(40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졸음이나 주시태만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2차사고로 인한 사망자도 27%(26명)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한국도로공사는 설 연휴기간동안 졸음․주시태만 사고를 예방하는데 역량을 집중해 취약시간대인 00~06시에는 졸음․주시태만 차량 계도를 위해 경찰과 합동으로 사이렌․경적 등을 활용한 알림순찰을 실시하고, 전국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불시 음주단속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신속한 출동으로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4대 주요보험사(삼성, 현대, DB, KB)와 사고정보를 공유하며, 도로 살얼음 예방을 위해 노선순찰을 강화하고 도로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선제적인 제설작업에 나선다.
한국도로공사는 이번 설 연휴는 귀성기간이 짧아 교통 정체로 인한 장시간 운전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미리 교통정보를 확인해 출발시간대와 이동경로를 정해 길을 나서고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할 것을 당부했다.
만약 차량 고장 등의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2차 사고 예방을 위해 가능한 갓길에 차를 세우고 비상등으로 후속차량에게 상황을 알린 뒤 가드레일 밖 안전한 장소로 대피해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연락해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