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분야 표준화로 1천845억불 세계 건설기계 시장 공략해야”
“수소분야 표준화로 1천845억불 세계 건설기계 시장 공략해야”
  • 선태규 기자
  • 승인 2020.01.21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1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수소기금’ 조성 및 민간투자 활성화 지원책 마련해야
가온셀, 전북도와 수소지게차 시범사업 진행
‘수소안전 종합대책 시행’ 2021년 하반기까지 완료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국회 수소경제포럼·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국회 의원회관 제 2세미나실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1주년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업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고 개회사 및 환영사, 주제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주제는 수소경제 현황과 로드맵(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단장),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이홍기 우석대 교수), 수소기술 개발 로드맵(한종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사), 수소법(이종영 중앙대 교수), 수소안전 종합대책(서원석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 등으로 구성됐다. 

국회 수소경제포럼 김영춘 의원은 개회사에서 “2020년에는 수소전기차, 수소충전소 뿐만 아니라 수소기차, 수소선박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와 수소이용 분야 등에서 연구개발 및 상용화 바람이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회장은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나가는 길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고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면서 “수소에너지에 대한 일반주민들의 반대와 저항이 있었으며 이런 상황을 교훈삼아 지혜롭게 대처하고 철저하게 관리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 수소경제 현황과 로드맵(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단장)

수소경제 현황을 보면 지난해 말 기준 수소승용차는 5천106대 보급됐고 수소차는 지난해 10월 말 기준 1천572대가 수출됐다. 지난해 말 기준 수소버스는 13대 보급됐고 수소충전소는 34개소가 문을 열었다. 연료전지 발전소는 464㎿,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는 2018년 말 기준 7㎿ 규모의 전력을 각각 생산하고 있다. 작년 말 수소경제법이 통과됨에 따라 올해에는 수소경제이행 기본계획 수립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규정하게 된다. 세부사항은 기본계획의 수립 주기, 계획안 수립 절차,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 및 수립절차 등이다. 

올해 추진되는 예산사업을 생산, 저장, 활용, R&D, 안전 등으로 구분해 보면 생산분야는 수소 생산기지 구축에 299억원, P2G 실증사업에 66억원이 책정됐다. 저장 분야는 수소액화플랜트 기술개발에 68억원, 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에 48억원, 수소충전소 설치비 지원에 1천81억원이 배분됐다. 활용분야는 차량 구매보조금 2천542억원, 친환경 수소연료선박 R&D 플랫폼 구축 85억원, 수소트럭 개발 110억원, 수소도시건설 165억원에 책정됐다. R&D분야는 수소에너지 혁신기술 개발에 117억원, 수소차 연료전지 기술개발에 40억원이 배정됐다. 

수소경제는 미래를 위한 신산업영역으로 수소 인프라구축, 제조업 전환 등에 많은 비용이 든다. 또 초기단계에서는 사업의 경제성 부족, 미래 불확실성 등으로 민간투자가 저조하다. 이같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 공공기관 등이 ‘수소기금’을 조성할 필요가 있고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각종 지원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특히 강릉 수전해 연구시설 폭바, 노르웨이 충전소 화재 등으로 주민들의 수소에 대한 불안감이 증대됨에 따라 주민의 이해증진을 위한 사전 소통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이홍기 우석대 교수)

주요국의 표준화 동향을 보면 미국은 민간표준제정 중심으로 정부의 표준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있으며 유럽연합은 경제 및 사회 통합수단으로 표준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일본은 표준의 역할을 기술에서 정책적 측면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중국은 표준화를 10대 국가정책으로 책정해 추진하고 있다. 

수소지게차와 관련해 일본과 한국의 현황을 비교해 보면 우선 일본은 도요타를 중심으로 공장, 물류센터 등에서 수소지게차 200대 이상을 실증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간사이공항에서 수소지게차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고 2018년 기준 80대가 도요타 생산공장 내 배터리 지게차를 수소지게차로 교체 운영되고 있다. 도요타는 2030년까지 1만대 이상 수소지게차를 보급할 목표를 갖고 있다. 반면 한국은 가온셀에서 2.5톤급 지게차용 수소 파워팩을 개발했고 가온셀은 전북과 수소지게차 시범보급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범한산업은 정부과제로 2톤급 수소굴삭기 개발을 지난해 9월 말 완료했다. 

건설기계 산업은 연평균 6% 성장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세계시장 규모는 1천845억불 규모다. 우리나라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약 5%이고 두산인프라코어, 현대건설기계 등 메이저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수소분야 표준화를 통해 이 시장을 공략해 나갈 필요가 있다. 

수소경제표준 로드맵 9대 과제는 ▷R&D와 표준화 연계 일체형 표준 개발 ▷국제표준 제안 전주기 지원 확대 ▷다자간 국제표준 협력활동 강화 ▷수소제품·서비스의 KS표준 확대 ▷시장창출형 KS인증 기반 구축 ▷수소충전의 거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수소차충전기 보급 ▷중소·중견기업의 표준화 활동 지원 ▷수소경제 표준포럼 운영, 표준전문가 육성 ▷수소산업 안전성 시험기반 구축 등이다. 

◼ 수소기술 개발 로드맵(한종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사)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생산, 저장·운송, 수송수단, 발전·산업, 안전·환경·인프라 등 5가지로 기본방향이 분류된다. 생산 분야와 관련, 국내 수소공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부생수소는 생산량 확대에 한계가 있어 대량 수소생산 기술 및 친환경적인 그린수소생산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저장·운송과 관련, 다양한 저장·운송방식이 개발되고 있으나 기체 저장·운송 이외에는 아직 개발단계이며 수소 대량 저장·공급을 위한 핵심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수송수단과 관련해 승용차 분야는 기술 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그 외 분야는 해외대비 기술력 및 제품화가 늦어 기술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승용차와 상용차 연료전지 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이외 수송용 분야의 기술격차를 최소화하고 내연기관에서 전력기반 전환에 따른 전기동력 추진체 기술개발을 병행해야 한다. 

발전·산업분야와 관련, 연료전지시스템 제작 및 운영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나 핵심 소재·부품의 해외의존도가 높고 경제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경제성 확보 및 성능 향상을 통해 설치비·발전단가를 절감하고 고효율 제품을 개발해 국산제품 보급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안전·환경·인프라는 수소 전 주기 지원을 위한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안전성 확보기준 마련, 국가 주도의 기술 표준화 프로세스 구축, 경제성·환경성 분석 연구, 실증을 통한 기반구축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수소안전 종합대책(서원석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

수소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우선 저압수소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확대하고 안전기준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또 수소충전소 안전확보를 위한 부품인증, 충전소 안전관리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 수소전문가의 안전관리 역량이 미흡하고 설계시공 및 유지관리 전문인력이 부족한 것도 문제다. 수소에 대한 낮은 국민의식 및 수용성도 간과하면 안된다.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의 목표는 ‘안전과 산업이 균형발전하는 수소강국 실현’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글로벌 수준의 안전시스템 구축, 3대 핵심시설 중점관리, 지속가능한 안전생태계 조성, 소통 및 협력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등 4가지 과제를 선정했다. 3대 핵심시설은 수소충전소, 수소생산기지, 연료전지시설을 말한다. 특히 글로벌 수준의 안전시스템 구축을 위해 가스안전공사내에 수소안전관리 전담기구를 지정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으로 국민의 수소 안전성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고 기업 측면에서는 안전관리 역량 및 자율적 안전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한다. 향후에는 과제별 세부추진계획을 수렵하고 수소안전센터의 추진현황을 분기별로 점검·평가할 계획이다. 또 수소법 하위법령 제정, 전담기관 지정 및 이와 관련한 예산확보 등 ‘수소안전 종합대책 시행’를 2021년 하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