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제1항로 기본・실시설계 용역 착수
인천항 제1항로 기본・실시설계 용역 착수
  • 선태규 기자
  • 승인 2020.01.2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까지 공사비 1천억원 투입・준설 완료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인천항만공사(IPA)는 인천항 이용선박 통항안전 확보와 운항여건 개선을 위한 ‘인천항 제1항로 남측 및 북항 유지준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인천항 주항로인 제1항로 남측구간과 북항부두 내 수역구간은 퇴적으로 인해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따른 계획수심 대비 수심이 부족한 상황이며 선박 통항 안전성 및 통항률 저하에 따른 준설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었다.

IPA는 이러한 제1항로 남측구간과 북항 내 퇴적구간 준설의 시급성을 감안해, 실시설계용역을 조속히 완수하고 2024년까지 공사비 약 1천억원을 투입해 준설을 완료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시행하는 준설공사는 지금까지 IPA에서 수행해왔던 부두 박지준설 등 소규모 유지준설에서 벗어나 대규모로 시행하는 첫 준설사업으로써 규모적인 측면에서 가장 큰 준설공사가 될 전망이다.

이번 용역을 통해 제1항로 남측 및 북항 준설을 위한 기초자료조사 및 현황분석, 수심측량, 적정수심 검토, 기본 및 실시설계, 유지준설관련 계획수립, 2020년 인천항 유지준설공사 실시설계 등을 12개월간에 걸쳐 수행한다.

인천항만공사 신용범 건설부문 부사장은 “제1항로 남측 및 북항 내 수역 적정수심 확보를 통해 항만이용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인천항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인천항 주요 항로에 대해 운항환경 개선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IPA는 지난해 시행한 ‘인천항 제1항로 북측구간 적정수심 및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에 따라 1항로 북측구간 적정 운영수심을 도출한 바 있으며, 올해부터 정부 주도하에 준설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1항로 북측구간 준설공사도 함께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