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건설 기술에 6년간 2천억원 투자
스마트건설 기술에 6년간 2천억원 투자
  • 선태규
  • 승인 2020.01.20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까지 연구기관 공모…사업단장 선발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국토교통부는 ‘25년경까지 즉시 건설 현장 전반에 보급 가능한 핵심기술 패키지를 확보하고 공사기간과 재해율은 25% 이상 감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25년까지 약 2천억원이 투자되는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을 올해 4월에 착수할 예정이며 20일부터 25일까지 연구기관 공모를 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를 통해 12개 세부과제별 연구기관과 사업단 전체 업무를 총괄하는 사업단장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국토부는 건설산업의 생산성 혁신과 안전성 강화를 위해 ’18년 10월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스마트 턴키사업, 스마트건설 지원센터 운영 등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 역시 이 일환으로 기술혁신을 위한 핵심기술 조기 확보를 위해 추진하는 사항이며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아 ’19년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하여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다.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은 총 4개의 중점분야로 구성되어 올해부터 6년간 약 2천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대형 연구개발 프로젝트로서, 토공 장비 자동화와 다수 장비 간 협업 시공을 위한 실시간 통합관제, BIM 기반 모듈러 시공, 로봇을 활용한 무인 원격 시공, 스마트 안전관리 및 디지털 트윈 기반 가상시공 시뮬레이션 등 건설공정 전반을 획기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핵심기술들이 연구과제로 포함되어 있다.

이 사업은 핵심기술 개발부터 종합적 시험적용을 통한 개발기술 검증까지 총 3단계로 구분되어 추진될 계획이며, 그간 대부분 300억 이하였던 사업 규모를 2천억대로 대폭 확대하여 실제 대형 건설 현장에서의 실증을 가능하게 하였다.

특히, 건설 분야 최초로 실제 발주되는 건설공사 사업과 연구개발사업을 연구 착수 시점부터 연계하여 스마트 건설기술에 대한 실검증 사례를 확보하는 ‘건설발주 연계 연구개발 사업’으로 추진하여 실용화 가능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성해 건설정책국장은 “연구과제 상당수가 현재 미국·영국 등 기술 선두국에서도 아직 초기 연구단계이거나 제한적·시범적 수준으로 현장 적용 중으로 ‘25년경까지 이 기술들이 완성되어 건설 현장에 보급·적용될 수 있다면 기술 선두국 진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국장은 이어 “설계, 시공 뿐 아니라 유지관리 단계까지 건설사업 전 공정의 스마트화를 위해 각각 2천억 규모로 도로시설물 및 지하시설물에 대한 스마트 유지관리 기술 개발사업도 올해 중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여 후속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