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지역 기업·연구기관 유치 탄력
새만금지역 기업·연구기관 유치 탄력
  • 선태규
  • 승인 2020.01.10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특별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국토교통부는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 법률안이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는 특히, 새만금 지역에 전략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한 지원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연구기관 유치를 통한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새만금사업지역 입주기업에만 적용되던 국·공유재산의 사용료·대부료 감면혜택을 연구기관까지 확대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기관의 범위는 대통령령으로 정하게 했다.

새만금 지역의 외국인 근로여건과 기업활동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외국인 투자 활성화를 위해 사증발급 절차 및 체류기간 상한 등 외국인 출입국관리 특례를 마련하였다.

새만금호의 수질오염 방지와 오염원 해소를 위해 지정된 특별관리지역에 대해 환경부장관이 토지소유자와 협의하여 토지 등을 매수할 수 있도록 한 규정의 유효기간을 2024년 12월 31일까지로 5년 연장하였다.

새만금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사업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사업시행자가 일정 기간 사업착수 등을 하지 않는 경우 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하고 대체 사업시행자 지정을 가능토록 하는 등 새만금개발청장이 사업시행자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감독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국토교통부 및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 “이번 개정을 통해 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연관 기업의 유치를 촉진하고, 새만금 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새만금호의 수질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정된 새만금특별법의 수질오염원 발생지역 토지 협의매수기간 연장은 즉시 시행되며, 하위법령 개정이 필요한 국·공유지 임대료 감면 대상 확대 등은 공포 후 6개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