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동부제철 엠보(Emboss)칼라, 전문화(專門化)로 부동의 1위 굳힌다
KG동부제철 엠보(Emboss)칼라, 전문화(專門化)로 부동의 1위 굳힌다
  • 김덕수
  • 승인 2020.01.08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 엠보 칼라 역사 이끈 KG동부제철, 패턴 다양화로 건재 칼라 시장을 견인
- 고객 맞춤형 Premium엠보 패턴 지속 출시를 통해 시장 요구에 부응
- 현재 최다 엠보 패턴 보유중이며 내년초 추가 신제품도 출시 예정

최근 건축 자재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가 점점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지고 있다. 
이에 착색아연도금강판(이하 칼라강판) 제조사들도 각각 자사 제품만의 차별화를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제품 연구 및 브랜드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특히 건자재용 칼라강판의 경우 의장성(意匠性) 뿐만 아니라 이제 기능성(機能性)까지 강화한 제품들이 늘어나면서 친환경을 매개로 대체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G동부제철은 최근 건축 자재 시장에서 대체재와의 경쟁 우위 확보 및 건재   칼라강판 시장 수요 확대를 위하여 ‘엠보(Emboss) 칼라 전문화’를 천명하고 나섰다.
KG동부제철은 엠보(Emboss) 칼라강판 부문에서는 명실상부한 선두주자다. 1994년 국내 최초로 엠보 제품을 선보인 이후 현재 국내 최다인 5개 엠보 패턴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부문 MS도 현재 부동의 1위를 점유하고 있다.        
타 제조사의 경우는 통상 2~3개 패턴 정도를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 가장 전문화 되어 있는 것이다.
KG동부제철은 “엠보 전문화를 통해 건재 시장을 선도하고 이를 위해 지속적인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며 “특히 자체 전문  디자인팀을 통해 제품의 의장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제품 개발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전했다.

◆ 엠보의 출현은 수입 사이딩(Siding)재를 친환경 국산 엠보 칼라로 대체하며
국내 엠보의 출발은 KG동부제철의 CR제품인 ‘선보스(SUNBOSS)’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국내 최초의 엠보(Emboss) 칼라는 1994년 칼라강판에 엠보 가공을 한  나무 무늬의 ‘시더(Cedar) 엠보’ 제품에서 출발하고 있다.
당시 건축 사이딩재 시장은 주로 플라스틱이나 목재에 페인트를 칠한 수입 완제품이 주로 사용되었는데 시더(Cedar) 엠보 제품은 이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즉, 국산 엠보 칼라로 전환하여 사용하게 함으로써 친환경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 수입 대체 효과도 동시에 얻을 수 있게 된 것이었다.

◆ 국내 최초의 비정형 무늬 ‘Stucco 엠보’
Stucco 엠보의 경우 주로 ‘냉동판넬’ 용도로 사용된다.
냉동판넬은 특성상 충전재(PU, 폴리우레탄)를 이용하여 제작한 샌드위치 판넬이다.
문제는 샌드위치 판넬 제작 과장에서 충전재(PU)의 잔여 가스가 남아 판넬 제작후 부풀음 현상이 종종 발생하였다는 것이다.
KG동부제철은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비정형 무늬의 ‘Stucco 엠보’를 출시하면서 부풀음 현상도 없앴고 의장성도 살리면서 냉동판넬 시장을 석권하게 되었다. 최근에 타 제조사에도 유사한 제품이  나올 정도로 인기가 많다고 한다.

◆ 고급화를 위한 가죽 무늬 ‘Leather 엠보’
KG동부제철에서는 건재 시장에서의 엠보 제품의 인기를 가전 제품에서도 적용 하였는데 ‘가죽무늬 ‘Leather 엠보’ 를 ‘개발하여 냉장고 측판 고급화를 위해  가전사에 제안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표면 스크래치성이 강화되면서 가전 고급화의 계기가 되었고 이후 타 제조사에서도 이를 모방하면서 국내 및 해외 가전사의 표준이 되어 현재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 사이딩(Siding)시장의 차별화를 위한 ‘Real Wood 엠보’
2017년에 출시한 ‘Real Wood 엠보’는 사이딩 시장의 차별화를 위해 나무 수요를 대처하게 된 현대적 감각의 ‘나무 무늬의 엠보 제품’이다. 일반 사람들은 나무  제품과 유사하여 실제 칼라강판인지 잘 모를 정도이고 자석을 붙여 보여야만    믿을 정도로 품질과 디자인의 우월성을 갖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국내 최초로 가로 무늬 적용한 오일캐닝 방지용 ‘NOWAVE 엠보’
2019년 5월에 출시한 “NOWAVE 엠보”는 국내 최초로 가로 무늬 엠보를 적용한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건축물 외관에 칼라 강판을 시공시에 가끔 오일캐닝 등  웨이브가 발생하여 건축마감재의 멋스러움을 해치곤 한다.
이 오일 캐닝은 형상 불량 현상의 하나로 평면에 요철이 관찰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흔히 웨이브 현상이라고 말한다.
KG동부제철이 개발한 ‘NOWAVE 엠보’는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해 완성도를 한 차원 높인 제품으로 오일캐닝 현상을 방지하고 철판의 강도를 향상시키고 고급스러움을 더한 차별화된 건축 마감재로 평가받고 있다.

◆ 2020년초 새로운 디자인의 엠보칼라 신제품 출시 예정 
KG동부제철에서는 이런 과거 경험을 토대로 2020년초 시장을 석권할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을 접목한 ‘신개념의 엠보 칼라강판’을 출시할 예정이다.
현재 시장 출시를 위해 TEST를 마치고 특허 출원을 진행중에 있다고 한다.

KG동부제철 관계자는 “향후에도 KG동부제철은 국내외 칼라시장을 선도하여 고객들의 가치를 높여줄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이다. 더불어 앰보 전문  회사로서 다양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건재 시장에 적용하여 엠보 시장에서 리더의 입지를 한층 더 강화해 갈 것이다’라고 설명하였다.
한편 KG동부제철은 2021년 3월 가동 목표로 충남 당진공장에 칼라강판 생산라인 2기를 우선 신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