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종합포털’ 서비스 개시
‘스마트시티 종합포털’ 서비스 개시
  • 선태규
  • 승인 2020.01.07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스마트시티 관련 콘텐츠 총망라
국내외 사례, 최신소식 등 제공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살펴볼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정책·사업·연구과제 등 한국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모든 콘텐츠를 망라한 「스마트시티 종합포털(smartcity.go.kr)」을 구축하고 8일부터 정식으로 포털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종합포털은 2000년대 초 유비쿼터스도시 정책을 시작으로 지난 10여년 이상 축적되어 온 스마트시티 정보들을 모두 모아 제공하는 플랫폼이자,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모든 홈페이지를 연결하는 허브로서, 포털 이용자들은 한 번의 클릭만으로 스마트시티 관련 누리집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스마트시티 종합포털은 소개, 정책, 프로젝트, R&D, 거버넌스, 글로벌 스마트도시, 소식 등 7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기능을 보면 먼저, 법·제도, 법정 계획, 연구 결과물 등 과거부터 현재까지 추진되어 온 국내 정책과 사업들을 열람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국가 시범도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통합 플랫폼 등 주요 스마트시티 사업의 경우 사업별 상세 내용 및 그간의 성과와 함께, 지도 기반의 정보 제공을 통해 전국의 스마트시티 구축 현황을 간편하게 살펴볼 수 있게 했다. 또한 건축도시연구정보센터와 연계하여 학술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정부·기업·전문가 등 스마트시티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주요 주체별 주요 내용 등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특히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등 10개의 스마트도시서비스지원기관의 주요 역할과 대표 연락처를 제공하고 있어 제도·연구·해외 수출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에 대해 전문기관의 도움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정보에 더하여, 해외 스마트시티 정보도 한 눈에 볼 수 있고,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최신 소식과 동향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국토부 도시경제과 배성호 과장은 “이번 사이트 구축을 통해 그간 정책별·기관별로 분산되어있던 스마트시티 정보를 한곳에 모으고 공유할 수 있는 허브 플랫폼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 “추후에도 지속적인 정보 축적과 기능 고도화를 통해 대한민국의 스마트시티를 알리는 대표 사이트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