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중외공원 비공원시설, 입지변경 타당성 없다”
“광주 중외공원 비공원시설, 입지변경 타당성 없다”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9.11.2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성명서 통해 문제 제기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광주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내고 민간공원 특례사업 대상인 중외공원 안의 비공원시설 입지 변경과 관련해 논란이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공원이 조성돼야 할 최적의 부지에 아파트가 들어서는 문제 때문이다.

광주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광주시와 사업자인 한국토지신탁 측은 전략환경영향평가중에 영산강유역환경청 검토의견을 반영, 기존 비공원시설 부지에서 국립광주박물관 옆으로 변경한다는 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 영산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비공원시설 위치가 유해환경 취약지이며 양호한 산림생태계 보전 등을 위해 국립박물관 동측으로 입지 변경의 재검토’라는 의견을 받아 이를 수용할 수밖에 없다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비공원시설 변경 예정지는 ‘입지의 타당성’ 검토 대안 부지에서도 제외됐던 곳이다. 

전략환경영향평가 보고서는 논란이 되고 있는 부지에 대해서 ‘광주국립박물관 경계에 위치해 입지적인 면이나 사업타당성면 등을 고려해 볼 때 불가할 것으로 판단되는 바 비교·검토시 제외함’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기존 비공원시설 부지는 호남정맥 분지맥이 통과하고 있어 지맥으로부터 이격해야 한다는 영산강환경청의 검토의견 또한 사실에서 어긋난 것으로 확인됐다. 

전략환경영향평가 보고서 ‘지형 및 생태축 보전’을 검토한 부분에서는 ‘분지맥이 통과하고 있으나 호남고속도로 및 하서로에 의해 분지맥이 단절돼 비공원시설부지의 사업에 의한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판단됨’ 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환경영향평가 초안 보고서는 본격 협의를 위해 기초조사와 평가, 검토한 내용을 담고 있다”면서 “초안 보고서상의 기본과 기초 내용에서 벗어난 검토 의견을 환경청으로부터 회신받아, 결국 입지 변경 안을 그대로 수용한 광주시와 사업자의 일련의 과정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파트를 건설하려는 사업자의 편의를 봐주기 위한 조치가 아니냐는 의심을 자초하고 있는 형국”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환경영향평가 때문에 입지를 변경하는것은 애당초 통할 수 없다”며 “문화, 예술, 역사 거점 공간을 지켜 풍요로운 경관을 만들어야 할 도시의 계획이 아파트 개발 사업자를 위한 사업으로 변질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