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민간항공기구 한국 항행위원 재선
국제민간항공기구 한국 항행위원 재선
  • 선태규
  • 승인 2019.11.2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행위, 국제항행 및 항공기술 정책 등 실질적 결정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국토교통부는 캐나다 현지시간으로 20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제218차 이사회에서 치러진 항행위원회(ANC, Air Navigation Commission) 위원 선거에서 장동철 現 항행위원이 만장일치로 재선되었다고 밝혔다.

항행위원회는 ICAO 이사회를 보조하는 상설위원회로서, 19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국제항행 및 항공기술 분야의 정책과 규칙 등을 실질적으로 결정하고 있어 국제항공정책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번 선거에는 우리나라, 터키 등 20개국의 항공전문가들이 입후보했으나, 터키는 탈락하고 19개국이 선출되었다.

2020~2022 임기 항행위원 19개 당선국은 한국, 중국, 일본, 호주, 싱가폴, 러시아, 영국, 독일, 미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사우디, 우간다, 코트디브와르, 네덜란드, 핀란드, 캐나다, 프랑스, 스페인 등이다.

이번에 항행위원으로 재선된 장동철 서기관은 1994년 국토부에 입부하여 항공기술·안전분야 정책과 실무경력을 두루 갖춘 항공전문가로 ’17년 8월부터 항행위원으로 활동해 왔다.

특히, 항공통신/사고조사분야 실무위원회 의장, 항공교통분야 실무위원회 의장을 맡는 등 항행위원회에서 많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이번 선거에서 이사국 대표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국토부는 어명소 항공정책관은 “지난 10월 ICAO 이사국 선거 7연임 달성에 이어 이번 항행위원 선거 6연임 성공으로 국제항공사회에서 대한민국의 높은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국제항공 외교 네트워크의 적극적인 구축 및 활동을 통해 국제항공사회에서 선도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