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원, 삼표 MDW ‘올해 산업기술성과’ 선정
한림원, 삼표 MDW ‘올해 산업기술성과’ 선정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9.11.20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콘 셀프・소프트・스피드・윈터 등 연달아 출시
정도원 회장 “고부가가치 제품 확대로 경쟁력 제고”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삼표그룹이 지난달 국내 최초로 선보인 메가더블월(MDW)은 한국공학한림원(한림원)의 ‘2019년 15대 산업기술성과’로 선정됐다. 

한림원은 국내 공학 분야 최고 권위의 기관으로 매년 국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견인하고, 신산업 개척에 기여할 수 있는 부문별 기술을 선정한다. 

올해 한림원의 기술성과로 선정된 MDW는 대형 공간 시공 때 적용되는 최신 PC(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공법 중 하나다. 

PC공법은 공장에서 미리 콘크리트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건축 현장에서 거푸집을 만들어 콘크리트를 거푸집에 붓는 일반적인 방식과는 달리 PC공법은 공장에서 형틀에 흘려 부어 이를 현장에서 조립하기 때문에 고른 품질을 자랑한다. 

일반 더블월은 기존 PC공법의 단점인 누수・결로 등의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두께 18~50㎝, 길이 최대 10m 규모다. 

MDW는 이보다 2배 이상 큰 60~ 120㎝ 두께, 14m 길이로 넓은 공장, 물류 창고 등에 도입된다. 

삼표그룹 관계자는 “근로시간과 공기 단축은 물론 건설폐기물도 크게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인 건설현장을 조성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처럼 경쟁사에 앞서 신제품과 기술을 선보이는 것은 R&D에 대한 그룹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기에 가능했다. 특히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은 임직원에게 기술혁신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다. 정 회장은 올해 건설경기 악화에도 불구, 올해 초 신년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기업을 유지하기 위해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새로운 제품을 계속 선보이며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며 “건설업 불황이 끝났을 때 가장 먼저 도약할 수 있는 전략으로 ‘기술력 향상’에 정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연구개발비도 해마다 늘렸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2015년 26억9천만원이던 연구개발비는 2016년 48억7천500만원으로 크게 증가했고, 2017년에도 49억1천400만원을 썼다. 특히 건설경기가 크게 악화된 2018년에도 48억7천900만원을 연구개발비로 사용했다. 

각 소재별 최고 수준의 기술연구소도 운영 중이다. 지난 1993년 레미콘 업계 최초로 기술연구소(경기 광주시)를 설립한 데 이어 시멘트 연구소(강원 삼척시), 철도기술연구소(충북 청주시), 콘크리트 연구소(경기 화성시) 등을 운영 중이다. 

또 해외 선진 기업의 박사급 인력 채용, 해외사례 견학, 건설 선진국과의 협업 등으로 연구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삼표그룹 관계자는 “동종업계 최초로 기술연구소를 설립할 정도로 삼표는 기술력에 승부를 걸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해지는 건축 구조물과 급변하는 건설 정책 등에 맞춰 기술집약적・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 한림원의 산업기술성과에 선정된 메가더블월을 생산하는 삼표피앤씨 공장 전경.
올해 한림원의 산업기술성과에 선정된 메가더블월을 생산하는 삼표피앤씨 공장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